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

 1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1
 2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2
 3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3
 4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4
 5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5
 6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황국주의 신앙운동(생애, 신앙운동, 영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황국주의 신앙운동
1 들어가며
1920~30년대는 31운동 실패, 일제의 문화정치 표방, 공산주의 유입 및 사회주의 운동 확산, 반기독교 운동 등으로 사회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사회적 동요 속에서, 교회는 교인의 수적인 성장도 있었으나 초기의 열정이 식어 형식과 의식이 자리 잡아 역동성이 감소한 경향이 있었다. 신비주의 생성의 온상이 마련된 선교 초기의 순정의 열의가 사라지고, 전통에만 의존해 오는 종교에 대해서 생기와 영감의 신앙을 주장하는 신비주의는 생리적으로 반발한다. ; 민경배, “韓國敎會의 神秘主義史; 1945년 까지,” 「기독교사상」 156(71. 5), 74.
이 시기는 부흥 운동뿐만 아니라 소종파 운동을 비롯하여 이단 그룹의 등장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본 발제에서는 이 시기에 소란스럽게 모습을 드러냈다가 조용히 사라진 황국주의 신앙운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2 황국주의 생애
황국주는 1909년에 황해도 장연군에서 태어났다. 그의 전도 여행에 아버지와 함께 동행했던 여동생은 아홉 살 아래였으며, 이름은 은자였다. 황국주는 서울의 배재학교에 다니다가 부모를 따라 만주 용정의 은진중학교로 전학했다. 용정에서 그의 부친은 용정 중앙 장로교회의 장로로 있었으며, ‘신행면옥(信行屋)’이라는 냉면집을 경영했다고 한다.
황국주는 용정 중앙 장로교회에서 유년주일학교 교사였으며, 연애결혼으로 1930년에 아들 하나를 낳았다. 황국주의 중학교 후배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하얀 얼굴에 잘 생겼으며, 열변가는 아니었으나 그의 설교는 사람을 끄는 힘이 있었다고 한다. 최중현, “황국주 재조명을 위한 小考,” 「韓國宗敎史硏究」 8(2000, 3), 160~161. ; 이 내용은 최중현이 1994년 여름 한중명과의 전화통화, 1996년 11월 19일 최창례와의 면담, 1995년 4월 13일 라사행과의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백일기도 중 비상한 종교체험을 한 이후 전도활동을 시작하여 약 2년 남짓 전도활동을 하다가 1933년 이후 종교 활동을 중지했다. 자신의 생각과 체험을 알리기 위해서 「영계」라는 월간지를 발간하였으나 창간호만이 전해지고 있다. 월간지 영계 이후 그의 행방에 대한 명확한 자료는 없으나 관할 조직 하나 없이 외톨이가 된 그는 사기꾼처럼 되어 버렸다고 전해졌다. 1952년 가을에 43세의 나이로 대구에서 그를 추종하는 여자 둘을 첩으로 데리고 술장사를 하다가 죽었다. 최중현, “황국주 재조명을 위한 小考,” 188.
3 황국주의 신앙운동; 새 예루살렘을 향하여
황국주는 백일 기도 중에 자신이 그리스도와 일체를 이루게 되었다는 비상한 종교체험을 한 후, 머리와 수염을 기르고 흡사 예수의 모습과 비슷하게 하고 다녔다. 계시 이후, 자신의 목이 짤리고 그 위에 예수의 목이 붙었으며, 자신의 피 또한 예수의 피로 바뀌었다는 황당한 말을 하고 다녔다.
거금 二十여年前 만주 龍井에 이거하는 黃海道人 黃國柱란 三十세의 靑年이 百日기도中 머리를 길러 내리우고 수염을 기르니 그 풍채가 예수의 그림 비슷하여졌다. 그 모양으로 敎會에 나타나서 「내가 기도中에 예수가 내 목을 떼고 예수의 머리로 가라 부치어 머리도 예수의 머리 피도 예수의 피 마음도 예수의 마음 이적도 예수의 이적 全部 예수化 하였다」는 것이다. 목가름이자 피가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