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

 1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1
 2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2
 3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3
 4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4
 5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스트레스와 자살
정신분석적 동기
프로이트는 1917년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인해 생기는 견딜 수 없는 고통과 분노로 말미암아 사랑하는 대상을 계속 유지하고자 그와 동일시하게 되고, 동일시 결과 자신의 일부로 내재화된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강렬한 공격성이 결국 자살을 이끌게 된다.”라고 발표하였는데, 애정의 결핍과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분노가 내향화되어 결국 자살을 이끈다는 가설이었다. 후에 프로이트는 인간에게는 분열과 파괴의 경향성이 작용하는 ‘죽음의 본능’이 있다고 발표하였는데, 성적 충동으로서의 애정과 죽음의 본능으로서의 증오가 상호작용하면서 자살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가정을 하였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가정은 다른 정신 분석가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지만, 인간들이 자신을 파괴하는 공격적인 행동을 연구하는데 많은 자극을 주어 자살의 원인에 대한 다른 고찰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해주었다.
프로이트는 대부분의 자살자들이 우울 경향이 있다는 것을 관찰하였고, 이를 근거로 자살을 우울증과 연관시켰다. 인간은 자신이 사랑했던 대상을 상실했을 때, 애도의 과정을 거치는데 사랑했던 대상이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으면 그 대상에 집중되었던 리비도가 점차적으로 대상에서 떨어져 나간다. 그러나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쾌락을 주던 대상에서 리비도가 떨어져 나갈 때, 심한 갈등을 겪는데, 이러한 갈등을 삭이는 과정이 애도의 과정으로서 자신이 상실한 대상에 대한 자아의 현실 검증(reality testing)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사람들이 정상적인 애도 과정을 거치지 못하면 우울증에 걸린다고 보았는데,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무가치하다고 평가하며 도덕적으로 타락했고, 자책하며, 자학적이며 자기 파괴적인 생각이나 말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상태는 쉽게 자살 충동으로 이어지고 자살을 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우울
자살의 가장 주요한 요인 중 하나가 우울이라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우울감은 자살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우울한 사람은 대부분 무망감과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가지고 있는데, 무망감이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서 자신이 불행이나 고통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이며 자기 존중감은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느끼고,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주장한 자격이 있으며, 행복해질 수 있고, 인생의 역경에 맞서 이겨 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삶에서 얻어진 성취들이 자신의 노력에 따른 결과임을 믿을 수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높은 자기 존중감의 청소년들은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지만 반대로 자기 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자신을 무가치하고 하찮고 사랑받지 못할 존재라고 지각한다. 올바른 자아 개념을 형성하지 못할 경우 발생되는 정신건강과 관련된 학생의 동기부족, 학업성취의 부진, 흡연의 증가, 잦은 무단결석, 자살 등의 문제들은 자아 존중감의 결여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자아 존중감이 높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은 위기를 잘 대처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미래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더 우울함을 느끼는데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 되면, ‘나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것이 자살 충동으로 이어진다.
사회, 문화적 요인
청소년들은 학교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데, 학교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은 청소년들에게 상당한 스트레스가 된다. 예를 들면, 입시에 대한 과중한 부담과 불안, 성적 하락으로 인한 강박 관념을 비롯한 여러 성적에 대한 불안, 학업 수행의 어려움, 또래나 교사와의 친밀도,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가 있다. 가정에서도 매우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자라는 아이는 권위에 대한 반항으로 충동적으로 자살 행동을 하기도 하며, 가정불화나 경제적인 어려움, 그리고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나 결손가정도 개인에게 스트레스 사건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청소년기에 어머니의 죽음을 경험한 많은 청소년들은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혼을 비롯한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은 청소년에게 큰 외상적 경험으로 다가오며, 자살 시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정에서 정서적 지원을 받지 못한 청소년은 낮은 자존감, 낮은 사회적 지원, 권위에 대한 도전, 높은 스트레스, 학교에서의 낮은 성취, 알코올과 약물남용등과 관련되어 지며 쳥소년의 자살에 영향을 미친다. 대중문화 취향의 청소년 문화 확산으로 청소년들만의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기가 힘들며 청소년 공간은 턱없이 부족하고 산업화로 인한 지역사회의 해체, 그리고 청소년 비행의 불량한 주거환경과 불량한 집단 규범, 그리고 외모,성적등의 요인이 청소년들의 가치판단의 척도가 되어가는 사회가 청소년 자살의 주요한 주범이 되고 있다.
신체적인 문제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데, 지병으로 고통을 받은 경우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새롭게 병에 걸려 고통을 받거나 장애, 혹은 시한부 선고가 자살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경제적인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데, 사업에 실패하거나 빚을 지게된 경우, 실직, 오래전부터 생활고에 시달린 경우, 도박이나 주식 투자로 인해 재산을 탕진하게 된 경우, 사기를 당하거나 병원비나 학비등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자살 위험이 있다.
개인적 요인
고통이나 좌절, 자존심의 손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도피적 심리상태나 애정의 결핍으로 인해 야기되는 공격성 또는 무관심한 주위 사람들에게 주위를 끌고 싶은 마음으로 자살을 택하는 경우도 있다. 가정이나 학교 등으로부터의 고독과 소외로부터 해방되고 싶거나 더 나은 삶을 추구하려는 심리적인 욕구로 인해 자살을 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 자살자의 유서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완전한 자유의 몸이 되어 서 편안해졌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전혀 존재하지 않는 무의식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다. 죽으면 그렇게 되는지 보겠다’라고 쓴 것에서 알 수 있다. 또한 죄책감이나 타인에 대한 충동적 존재감, 그리고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대한 능력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으로 인해 자살이 일어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