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

 1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1
 2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2
 3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3
 4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4
 5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5
 6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6
 7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7
 8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
- 베드로와 바울을 중심으로 -
제 1 장 서론
제 1절 연구동기와 목적
이 논문은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와 바울의 선교활동에 관한 본문을 분석하여 베드로와 바울의 초대 교회 안에서의 위치와 선교의 성격을 규명하여 누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신학적 메시지를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1세기 중반은 교회공동체가 아직 유대교의 큰 틀 안에 있을 때였기 때문에 베드로와 바울의 이방인 선교는 유대 특수주의에서 구원보편주의로 전환되는 초기 기독교역사의 중요한 단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를 향한 복음이라는 큰 비전을 갖고 있는 누가는 사도행전을 통해 초대교회 두 지도자의 회심 사건을 부각시킴으로 해서 초기 기독교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삼고 있다. 사도행전 9장의 바울의 회심, 그리고 10장의 베드로의 회심이다. 바울의 회심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던 유대인 사울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사건이며, 베드로의 회심은 유대특수주의에 사로잡혀 있던 유대-그리스도인 베드로가 구원 보편주의에 입각한 세계교회 그리스도인으로 변하는 사건이다. 박웅천, 「세계를 향한 복음」(서울: 한국성서학, 1997), 30
그 당시 이방인 문제 대한 견해 차이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사이에서도 나타났는데, 대체로 귀족적이고 사제적인 경향을 띤 사두개인들은 유대인들의 인종적 순수성을 흐리게 할 이방인 개종자들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 것과는 반대로 신학적으로 윤리적 유일신관을 지향하는 바리새인들은 모든 사람을 우상으로부터 참 신이신 여호와께로 인도하는데 관심을 가져서 이방인 개종자들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채홍,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선교에 관한 연구.” 천안: 호서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07
이러한 갈등은 초기 기독교 안에서도 발견된다. 예루살렘 공동체 안에 히브리 파(Hebraists)와 헬라 파(Hellenists)의 갈등이다 여기서 히브리파는 아람어를 말하는 유대인을, 그리고 헬라파는 그리스어를 말하는 디아스포라 출신 유대인을 가리키는 말로 추정된다. E. Haenchen, 「국제성서주석사도행전(Ⅰ)」이선희, 박경미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4), 401.
초대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이후 약속하신 성령의 강림과 그 능력을 힘입어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하였다. 이 사역의 중심에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의 목격자들인 12사도들과 예수 공동체가 자리하고 있었고 그들에게는 지상명령이 분부되었다. 예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시기 전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라이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선포하셨다. 이러한 선포는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19-20)고 명령 하신 것과 선교적인 차원에서 그 맥락을 같이 해야 한다. 그러므로 선교는 예수께서 명하신 사역으로 교회가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지상 과제이다.
사도행전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이 교회 공동체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교회 공동체를 통해서 세계로 펼쳐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신약의 대표적인 자료이다 그리스도교의 복음이 온 유대와 사마리아, 소아시아에 그리고 로마까지 어떻게 확산 되었는지를 역동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 과업을 수행하는 일에 전반부에는 베드로가, 후반부에는 바울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런 의미에서 사도행전은 베드로와 바울 행전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 선교에 대한 연구는 바울에 집중되어있으며 바울의 변증서로 생각되었고 또 기독교에 대한 로마의 오해를 해소하려는 다른 변증서로 이해되었다. 야곱예브벨,『사도행전의신학』윤철원역 (서울:한들출판사, 2000),42-50
그럼에도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이방인 선교는 바울만이 갖는, 바울만이 주도적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바울이 안디옥을 중심으로 1차, 2차, 3차에 걸친 전도를 하였고 나중에 로마까지 가서 사명을 계속하였다는 점에서는 이의가 없다. 그럼에도 행전은 이방인 전도를 예루살렘을 기점으로 하나님의 보편적 구원을 선포하고 이방지역으로 취급되었던 사마리아 전도 사역자로 바울이 아닌 베드로를 먼저 소개하고 계속해서 사마리아의 여러 마을과, 룻다를 거쳐 가이샤라에 이르고, 나중에 안디옥 교회도 순회한 것으로 기술한 것으로 보아 베드로의 이방인 전도의 가치도 주목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행전에서 나타나고 있는 베드로와 바울의 이방인에 대한 선교와 그 안에 담긴 신학적 메시지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제2장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선교
제1절 베드로의 이방선교
사도행전의 초반부 모습은 복음이 예루살렘과 유다와 사마리아로 전파되어 가는 과도기적 역할을 예루살렘 공동체가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별히 전반부는 베드로가 주도적으로 예루살렘 공동체와 외부의 선교를 담당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초기 예루살렘 교회를 벗어난 사마리아와 가이사랴에서 일어난 베드로의 복음전파의 사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A. 사마리아 선교(행 8:4-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