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종교와 선교 불교

 1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
 2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2
 3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3
 4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4
 5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5
 6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6
 7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7
 8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8
 9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9
 10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0
 11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1
 12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2
 13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3
 14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4
 15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5
 16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6
 17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7
 18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8
 19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19
 20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웃종교와 선교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 교
들어가는 말
불교는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와 함께 세계 4대 종교다. 그리고 불교는 오랜 시간동안 한국백성들과 함께 하면서, 한국인의 정서 속에 깊이 자리매김하였다. 21세기의 현재를 사는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우리와 이웃하면서도, 전혀 이웃의 존재로 인식되지 못했던 불교에 대해서 새로운 이해를 하여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시대적인 요청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이해더라도 우리들의 불교연구는 참으로 소중하다 하겠다. 또한 이번 불교이해의 작업으로 우리에게는 무지에서 오는 두려움을 떨치게 될 뿐만 아니라, 멀게만 느껴졌던 거리감이 조금은 가까워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므로 본 발제는 프란시스 베이컨의 ‘아는 것이 힘’이라는 경구를 가슴에 품고 불교알기에 힘써보겠다. 먼저 첫 번째 부분에서는 불교의 기원과 사상을 거시적인 시각에서 다루겠다. 그리고 두 번째로 한국불교의 역사와 사상이 지닌 특징들을 알아볼 것이고, 마지막 세 번째에는 현재 한국 불교의 예식과 구조들을 살펴보겠다. 아직은 이웃종교라는 말이 낯선 불교를 좀 더 열린 시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다같이 깊은 심호흡 한 번 들이키면서 본론의 논지로 함께 들어가 보기로 하자.
Ⅰ. 불교의 기원과 사상
1. 불교의 기원과 붓다
1) 힌두교에서 불교로의 역사적 전환
불교는 B.C 563-483년 인도에 탄생한 신흥종교이다. 불교는 그 당시 인도의 주요종교였던 힌두교와 인도지역의 사회, 문화, 종교적인 영향을 크게 받았고, 인도의 계급 제도(카스트)와 다신(브라만교) 신앙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생겨나게 되었다. 김은수, 비교종교학개론, 대한기독교서회, 2006, p131.
불교는 그 당시의 사회상황이 탄생에 큰 힘을 되었는데, 그 당시 시대적 상황에는 힌두교의 카스트제도 불만, B.C 6세기에 일어난 아리안족 이동으로 새로운 종족(아리안+드라비다족)의 형성, 전통종교(베다종교)에서의 해방요구, 도시경제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지배그룹태동, 전통적인 계급의 붕괴 등이 있다. 이로 인하여 혁신적인 종교 이 당시의 생겨난 혁신 사상가들을 가리켜 사문(沙門, Sramana)이라고 부른다. 이들은 한 곳에 정착하지 않고 여러 곳을 다니며 수행을 하였고, 생활의 방법에 따라, 유행자, 둔세자, 고행자, 걸식자등으로 나뉜다. 당시의 새로운 사상가는 62견과 363종의 논쟁가로 나뉠 정도로 다양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문들이 출현할 수 있게 된 것은 그 당시 사상과 발표의 자유가 완전히 용인되었고, 브라만의 사회적 특권과 베다의 종교 권위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던 사회적 분위기, 그리고 새로운 신흥세력의 새로운 종교 욕구 등에 의해서였다.
한국종교연구회 저, 세계종교사입문, 청년사, 1991, p118-119.
의 탄생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불교이다.
결국 불교의 탄생은 힌두교라고 하는 기존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상황에서 불교라는 새로운 상황으로의 전환으로까지 말할 수 있지만, 단지 영향만 받은 것은 아니라, 그 안에 큰 차이 세계종교들이란 책에서는 힌두교와 불교와의 관계에 대해서, 힌두교와 불교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먼저 불교의 배경이 되는 힌두교에는 종교적인 여섯 가지 특징을 말한다. 첫째는 권위를 주장하는 일이며, 둘째는 의식을 정신적인 생활보다 중요하게 여긴 것이고, 셋째는 윤회론과 같은 이론에 열중하는 것이고, 넷째로 맹목적인 전통수호가 그렇고, 다섯째는 신의 전능함을 믿는 것이고, 마지막 여섯째는 신비적인 요소였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힌두교에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교에서 과감하게 버린 것을 또한 설명한다. 첫째, 권위에서 떠난 종교를 가르쳤다. 둘째, 의식을 반대하고 의식 없는 종교를 가르쳤다. 셋째, 이론을 초월하였다. 넷째, 부처는 전통을 따르지 않았다. 다섯째, 인간 스스로 노력하는 정신을 가르쳤다. 여섯째, 초자연적인 기적을 바라지 않았다. 이상호민경배함성국이계준 편역, 세계의 종교들,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5, p63-6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