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

 1  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1
 2  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2
 3  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3
 4  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4
 5  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가 갈께 친구야 사업계획서 -왕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내가 갈께. 친구야”
Ⅰ. 본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1. 왕따에 대한 현 실태
최근에는 교우관계에서의 갈등이 집단 따돌림이라는 학교병리현상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는데 이것은 비단 중등학교에 한정되는 문제는 아니다. 의미 있는 타인과의 첫 인간관계를 시작하는 초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도 집단따돌림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가령 교우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한다든지, 학교 가기를 두려워하는 학생, 학교를 결석하는 학생, 집단의 고립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학교 내에서 건강하지 못한 교우관계 형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학을 가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고 정신질환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피해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일련의 조사연구에 따르면, 학교에서 따돌림을 해본 경험이나 따돌림을 당해본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은 남자 57.15, 여자 46.4%로 동일항목에 대한 설문지의 중학생의 반응이나 고등학생의 반응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초등학교 때 겪는 집단따돌림의 경험은 또래 집단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학교의 공식적인 평가는 물론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적응에서 실패할 수 있으며, 상급학교생활과 사회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초등학교에서 나타나는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 왕따 피해 아동의 특성
왕따 피해자들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서 3가지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심리적 특성으로 자폐적인 사고, 비현실적 사고, 자기패배적 사고, 피해망상적 사고 등의 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사고의 초점이 자기에게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타인의 요구나 관심 및 가정상태에 대해 공감하는 능력이 낮으며, 상호작용하는 타인에게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거나 지나친 기대를 하는 경향이 높다. 그리고 불안, 무력감, 분노, 외로움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보이는데 따돌림 피해자들은 이러한 정서들을 표현하지 못하고 내면에 간직,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표현한다고 해도 부적절한 폭발방식으로 표출함으로써 따돌림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대인관계적 특성이다. 부적응적인 사고, 정서, 행동적 특성과 관련된 역기능적인 대인신념, 부정확한 대인지각 및 부적절한 대인행동 등을 나타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결함을 들 수 있는데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 중에는 낮은 지능이나 정신적 장애 등의 결점을 가지 학생들도 있다.
만성적으로 왕따를 당한 아동은 더 우울하고,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고 외로움을 더 많이 느끼고 학교를 싫어하고 회피하여 또래에게 거부되고, 친구가 없는 등의 부적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을 쓸모 있고 유능하며 가치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생활과 대인관계에서 잘 적응해 나가며 자아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게 된다. 반대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으면 자기 자신을 쓸모 없고 무가치하며 약하다고 생각하여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행동하게 된다.
왕따로 인한 피해아동은 자기패배적인 사고와 비현실적인 사고로 인해 자아개념이 부정적이며 성격이 소극적이고 내향적이며 열등감이 크다. 그리고 왕따로 인한 피해아동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왕따를 더운 심화시키고 이로 인해 자아개념은 더욱 부정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왕따 피해아동의 따돌림 극복을 위해서는 타인존중 능력과 자기 개방능력 같은 사회적 기술의 학습과 자기중감 확립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Ⅱ. 본 프로그램의 목적
왕따로 인해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의 자아개념과 대처능력을
향상시켜 또래 관계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Ⅲ.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