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1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1
 2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2
 3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3
 4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4
 5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5
 6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6
 7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 -
1. 서구의 충격에서 신해혁명 국민혁명까지
청나라 말기의 혼란
중국은 독자적인 전통과 찬란한 역사를 가진 거대한 국가다. 그러나 19C 중반 이후의 역사를 보면, 대내적으로 부패와 반란으로 피폐해지고, 대외적으로 구미 열강의 침입을 받으면서 서서히 그 기반을 침식당해 고통 받아 온 중화제국(청조체제)이 드러난다. 물론 이런 상황은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이 국내체제의 모순과 구미 열강의 침략으로 심각한 혼란에 직면해 있었다. ‘서구의 충격’, 이것이 아시아에서 근현대사의 시작을 결정했다.
아편전쟁에서 의화단운동까지
청조체제에 충격을 준 아편전쟁(1840~1842)을 계기로 대외적으로 조공(책봉)체제가 붕괴되고, 대내적으로는 청조에 맞서는 새로운 세력이 대두하게 되었다. 1850년 청조타도를 슬로건을 내세우는 농민반란이 일어났다. 그리고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농민혁명운동인 태평천국운동(1851∼1864)이다. 사회혁명의 성격인 아편금지와 천조전무제도를 제창하였다. 태평천국운동은 수도는 난징, 국호는 태평천국으로 삼아 국가체제를 갖추어가자 청조는 반란을 진압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 주요 세력은 쩡궈판과 리홍장이 통솔하는 군대였다.
여기에는 이후 중국사의 역동성을 낳은 2개의 핵심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다. 첫째는 평등주의와 반식민지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한 혁명의 요소이다. 이는 이후에 쑨원 혁명, 마오쩌둥 혁명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둘째는 근대 근대국가이자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근대화의 요소였다. 이는 쩡궈판, 리홍장 등에 의해 군사, 조선, 기계 산업의 근대화라는 방식으로 추진되었다. 이것은 ‘중체서용’에 바탕을 둔, 양무운동이다. 하지만 청일전쟁(1894~1895)으로 양무의 상징인 북양함대가 궤멸되면서 이 운동은 좌절되었다.
이어 캉유웨이와 량치차오가 청조를 옹호하면서 서양의 제도와 사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자는 변법자강론을 제창하였다. 그러나 보수파의 반격에 부딪혀 100일 남짓 만에 실패로 끝났다(백일유신). 이것과 거의 동시에 농민반란인 의화단 운동이 일어났다. 이 운동은 반기독교운동으로 시작해 반제 내셔널리즘의 색채를 강하게 나타냈고, 화북 일대로 확대되었으나 1901년 열강 8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점령하자 위축되었다.
쑨원과 신해혁명
이전까지 시행된 개량적인 근대화의 시도도 혁명적 민중운동도 좌절되자 쑨원은 홍중회, 광복회, 화홍회 등의 비밀조직을 규합해 도쿄에 조직을 결성하였다. 쑨원은 삼민주의 삼민주의 : 민족 민권 민생의 실현을 추구
, 배만흥한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청조타도와 공화국의 수립을 추구했다. 이윽고 1911년 10월 시작된 신해혁명이 폭발적으로 확산되면서, 중화민국 임시정부가 결성되어 쑨원이 임시 대총통에 취임했다. 여기에 위안스카이가 진압이 아닌 혁명군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자 최후의 중화제국인 청조는 붕괴됐다.
신해혁명은 ‘중화민국’이라는 공화국을 출범시켜, 1912년 임시약법(헌법)을 제정하였다. 하지만 반청이라는 목표로 각 지방지도자들이 야합을 통해 성립한 국가였다. 쑨원은 청조 붕괴에 큰 역할을 담당한 위안스카이에게 대총통의 지위를 양보하고, 의회주도형 국가체제를 구상해 위안스카이의 독재를 견제하려 했다. 이에 위안스카이는 의회 해산 등의 조치를 취하고, 강력한 중앙집권화를 도모해 1915년에는 공화정을 폐지하고 제정을 부활시켜 스스로 중화제국의 대황제가 되었다. 그러자 위안스카이와 제정에 반대하는 호국운동이 전국에서 전개되었다. 그의 사후 이후 제정은 폐지되고. 군벌의 할거가 나타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