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7
 8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8
 9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9
 10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10
 1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11
 1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12
 1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13
 1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먼저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내재된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일이 도움이 된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인 관료주의, 군사독제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세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를 전개할 것이다. 첫째, 가족이야기를 유교사상, 분단사회 속의 군사주의 모습과 사회의 영향, 유교와 군사주의가 맞물려 생성된 교육제도이다.
1.유교주의에서 본 가족이야기
3세대의 걸친 가족이야기를 계급, 성, 인종에 비추어 해석하고, 그 속에서 각 시대의 사회 문화 제도를 연관 지어 볼 것이다.
1. 나의 조부는 부유한 지주로 많은 소작인을 거느리셨다고 한다. 조부모님은 양반 계급의 속하였고, 3대 독자였던 나의 아버지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주셨다. 나의 외조부는 강원도 지방의 관리였고 양반 계급으로 유교적 전통에 젖은 엄격한 학자이셨다. 나의 아버지는 서울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셨다. 3대독자였던 그는 많은 사랑을 받고, 고등교육도 받으셨다. 처음에는 서당에서 글을 배우다가 나중에는 일본인 학교를 다니셨다고 한다. 그는 한국전쟁후 1954년에 행방불명되셨다. 나의 어머니는 일본인 학교에서 공부를 하셨다. 결혼 후 남편과 가족들에게 헌신적인 삶을 살아왔다 어머니는 남편이 행방불명된 후 남은 재산으로 사업을 하다가 남편의 친구들에게 사기를 당해 모든 것을 잃게 되었다. 또한 어머니는 한국전쟁 이후 크리스천이 되셨다. 그리고 모든 일을 신앙 안에서 기도생활로 이겨내며 사신다. 나는 4대독자로 태어났다. 나는 가부장적 환경의 영향을 받았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가장 아닌 가장이 되었다. 즉 고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의 행방을 정리하고 호적상 호주가 된 것이다. 나의 여동생은 초등학교 5학년 때 폐렴이 재발되어 세상을 떠났고 열 살 위인 나의 누나는 어렸을 때 경기를 일으켜 침을 잘못 맞아 1급 정신지체 부자유자가 되었다. 나의 처와 그 가족에 대하여 이야기 하면 처의 아버지는 감리교 목사이셨다. 그는 이북이 고향이었고, 일본에서 신학공부를 하고 목회를 하셨으며, 나의 처가 초등학교 5학년 때 돌아가셨고, 장모는 전도사를 하며 어려운 생활을 꾸리다 세상을 떠나셨다.
2.이야기 해석
1세대와 2세대를 걸친 3세대의 오늘 이야기는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이야기이다. 나의 조부모 세대에는 철저히 가부장적 제도 속에 계급, 성, 인종의 문제가 결집되어 있다. 나의 부모 세대에는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남성 중심 사회 구조가 여실히 녹아 있다. 그러므로 가족을 통한 나의 이야기는 가부장적이며 남성 중심, 관료적 계급의 성격을 지닌다.
II.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경제는 세계 여러 나라로 퍼져 나가고 있다. 시모여 벨만교수에 의하면, 군사경제는 주변의 경제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멜만 교수는 전쟁경제는 군사정부를 지속시키고 군사 독재자를 탄생시켜 시민들의 삶을 파괴한다. 우리는 지난 1960년대부터 32년간, 제3공화국부터 6공화국까지의 군사 독재 면모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전쟁경제
한국의 군사정부의 초기 단계는 현대화라는 이름 아래 그 나름대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국방산업과 민간사업은 전쟁경제 체계 안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그동안 한국은 분단 상황에서 전쟁경재를 일관되게 지속하여 왔다. 한국에서는 방위세가 있다.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방위세 10%가 소비세에 부과 된다. 문제는 증가하는 국방비가 결국 사회 복지를 위한 경비를 축소하게 만든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국방비의 예산은 국가의 안전뿐만 아니라 전쟁을 통한 국가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생각이다. 실제로 전 세계의 2/3를 차지하는 개발 국가들이 국가의 안전을 위해 최신 문기를 수입하고 그에 따라 막대한 예산을 지출하고 빛에 허덕이고 있다. 따라서 전쟁은 최신 무기 공급의 시험장이다. 그 무기의 성능에 따라 제조회사의 주가는 올라가게 된다. 이것이 전쟁경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