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

 1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1
 2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2
 3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3
 4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4
 5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5
 6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6
 7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7
 8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8
 9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9
 10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10
 11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11
 12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성경강독] 사무엘상 13-15장 주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무엘상 13-15장 주석
Ⅰ. 서론
A.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사무엘상하서는 사울과 다윗 두 인물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실제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오늘날의 지도자들에게 주시는 메시지라고 할 수 있겠다. 사사시대 이후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왕을 달라고 요구했으며, 그 요구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사울이라는 왕을 초대 왕으로 세워주셨다. 사울이 왕이 되고 난 다음 사울의 불순종과 가장 분명한 왕의 후계자였던 요나단의 자격불충분으로 인해 다윗은 왕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사무엘상하서 본문 주석 연구를 통해서 다윗이 왕으로서 세워지는 역사를 더욱 분명하게 알아 하나님께서 지금 영적 지도자인 우리들에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깨닫고자함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필자는 그 가운데 사무엘상 13-15장을 중심으로 하여 사울왕조의 몰락과 다윗왕조의 필연성에 대해서 주석하며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든 텍스트 중 기본인 성경 중 개역개정판 성경을 기초로 하여 이에 해당하는 주석들과 각종 자료들을 참고하여 연구하였으며, 신학적인 분석보다는 성경 텍스트의 내용을 쉽게 풀이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또한 보충 설명이 필요한 것은 각주로 달아 내용 이해를 돕도록 했다.
Ⅱ. 사무엘상 13-15장 주석
A. 사무엘상 13장
1. 개요
이 장은 사울 왕이 재위 2년 되던 해(B.C 1048년)에 겪게 된 ‘믹마스 전투’에 대한 기사이다. 이 전투는 발전된 철기 문화를 배경으로(13:9) 그 당시 팔레스타인의 종주국으로 행세하던 블레셋에 항거하여 진정한 의미에서의 독립 국가를 이루고자 했던 이스라엘의 독립 전쟁이었다. 또한 이 장은 본격적으로 사울의 불신앙과 교만이 드러나는 장이기도 하다. 이는 처음부터 사무엘이 우려하던 바였다. 왕을 세우기는 했지만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은 하나님이심을 잊지 말라고 사무엘이 누차 경고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스라엘은 참된 왕 하나님을 외면하고 인간적인 왕 사울을 의지하였으며 이에 사울 왕은 교만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사울 왕의 불신앙과 이로 인한 교만은 본장에서 시작하여 15장까지 계속된다.
2. 사울이 블레셋과 싸우다(13:1-23)
a. 사울이 군대를 모으다(13:1-4)
사울이 왕이 되던 해는 그의 나이가 40살이 되던 해였다. 개역개정판에 기록된 사울이 40세에 왕으로 등극했다는 것은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가 사울의 통치를 사무엘 죽음 전 18년, 죽음 후 22년으로 나눈 것에 기인하였거나, 행13:21에서 사울의 통치기간을 40년으로 제시한 것에 기인하여 이를 첨가한 것으로 추측된다. NIV "Saul was thirty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over Israel forty- two years."를 보면 개역개정판에 기록된 40세와 다르게 30세로 기록돼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맛소라 본문에는 사울이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가 생략되어 있다. 단지 “벤 샤나()”, 즉 “아들의 해에” 왕이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을 뿐이다.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2년이 지났을 때, 그는 자신을 위하여 맛소라 본문에는 “택하여”(, 와이브하르)라는 말 뒤에 곧바로 “그를 위하여”라는 뜻의 전치사 “로”()가 나온다. 따라서 본문은 ‘사울이 그를 위하여 이스라엘 사람 삼천 명을 선발하였다’라는 의미인데, 혹자는 여기서 ‘그를 위하여’라는 말에 주목하여 사울이 택한 삼천 명은 왕으로서의 자신의 직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잘 훈련된 정예군의 숫자로 보거나, 혹은 사울이 자신의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근위병의 성격을 띤 군대를 창설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어쨌든 사울의 최종적인 목적은 왕권 강화가 되겠지만, 일단 여기서 사울이 군사 행동을 개시한 것은 이스라엘이 왕정을 시작한 후에도 아직까지 블레셋의 일부 군대가 이스라엘 영내에 주둔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몰아내기 위한 것이 일차 목표였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