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 임신과 낙태

 1  성문화 임신과 낙태-1
 2  성문화 임신과 낙태-2
 3  성문화 임신과 낙태-3
 4  성문화 임신과 낙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문화 임신과 낙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문학과 성문화
임신과 낙태
임신
임신의 정의-발육하고 있는 수정란을 체내에 가지고 있는 상태.
수정-정자+난자
정자 : 1분에 2-3mm속도로 자궁내로 상승→난관팽대부에 도달.
난자 : 배란→복강 내에 배출→난관 내에 진입→난관팽대부에도달.
*수정에 관여하는 정자는 하나뿐.
수정가능기간
정자 : 약 3일
난자 : 기간이 극히 짧음
배란기-다음 월경 전 12~16일
수정기-12~19(8일간)
착상까지의 수정란의 발육
난핵발생→난핵+정핵=전핵(정란세포)-염색체수 46→동수분열→상실배(수정 후 약 3일경과)
→외층(영양막), 내층(영양배엽)→포배=착상가능상태
착상
착상하기 적합한 상태-자궁 내막의 비후, 세포 내에 글리코겐, 지방질, 영양분이 많이 포함.
난자의 진입구는 응고물로 둘러싸임.
수정 후 6-7일에 개시되고 수정란의 착상에 의하여 자궁내막은 몹시 비후 증식하여 탈락막이 된다.
착상 후 수정란의 발육
수정란이 수정 후 난막, 양수, 태반, 제대 등을 형성(임신중에 태아를 보호하고 모체와 태아를 연결하여 태아의 영양, 호흡, 배설 등을 맡는다.)
난막이란, 태아 전체를 싸고 있는 주머니를 말하는데, 외측으로부터 차례로 탈락막. 융모막. 양막의 3개의 막으로 되어 있다. 그 중 탈락막은 자궁점막이 변화한 것으로, 본래의 난성분으로 된 것은 융모막과 양막 뿐이라고 할 수 있다. 탈락막은 월경 전기변화를 나타낸 자궁점막이 수정란의 수정관 착상에 의하여 비후해진 것이다.
착상란과의 부위적 관계에 따라 탈락막을 세 가지로 구분한다. 즉 난의 착상부의 기저가 되는 부분을 상탈락막, 난이 증대하여 자궁강에 부풀어 오르는 경우 이것을 싸는 부위를 피포탈락막, 난 착상부 이외의 자궁벽에 부착하는 부분을 벽탈락막이라고 한다.
융모막은 탈락막과 양막의 중간에 있는 막으로, 그 표면에 무수한 모양돌기, 즉 융모를 가지고 있다. 이 융모는 처음에는 혈관을 가지지 않으나 태생 제 3-4주가 되면 태아의 혈관계통이 융모 속에 침입 분포되어 완전한 융모가 된다. 이후 태아는 융모의 혈관을 통해 영양을 섭취한다. 태아의 임신 제 2개월 말에는 사람의 혈태를 외관상 갖추게 되고, 임신 제 3개월에는 외음부의 모양이 남녀의 성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태반의 형성
융모막의 융모는 상탈락막 조직을 녹이면서 이 속에 침입 번식하여 마지막에는 탈락막 내를 지나는 모체의 소동맥. 소정맥. 모세관 등도 녹여서 파괴한다. 그러므로 모체의 액은 융해 잠식된 탈락막의 결손 된 부위로 들어가 혈액강을 만든다. 이 혈액강을 융모간강 이라고 한다. 다수의 융모는 초목의 뿌리와 같이 이 속에 있으며, 이 태반의 형성은 임신 제 3개월의 초기부터 시작되어 제 4개월 끝에 이르러 완성된다. 태반이 완성되면 태아는 태반 혈행을 통해서 영양을 섭취하게 되고 이와 같은 상태는 임신 말기까지 계속된다.
임신지속기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