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

 1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
 2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2
 3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3
 4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4
 5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5
 6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6
 7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7
 8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8
 9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9
 10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0
 11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1
 12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2
 13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3
 14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4
 15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5
 16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6
 17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7
 18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8
 19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19
 20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과 치료 프로그램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월요병실모임
2) 사회기술훈련(집단치료)
3) 알콜교본연구
4) 예술 및 여가 치료프로그램
5) 권익단계조정
6) 수요병실회의
7) 면회
8) 사물함검사
9) 알코올집단치료
10) 산책
11) 음악치료 : 노래방
12) 오락요법 : 치료 레크레이션
13) 직업재활훈련
14) 약물증상교육
15) 알코올 인지 행동치료(CBT)
16) 알코올 비디오교육
17) 알코올 가족치료
18) 문예요법
19) 차모임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재활프로그램이라는 단어는 너무나 다양한 분야와 종목에서 사용되고 있다. 정신사회재활치료는 정신과적 증상으로 현저히 저하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것으로, 사회적응에 필요한 대인관계기술이나 자기관리, 시간활용 등의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거나 개발하도록 도와 현재의 기능수준을 지지·강화해주며, 개인의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키고 증상의 악화를 방지한다. 이러한 요법은 적절한 수련을 받은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구체적으로 대상자들의 거부적이고, 부정적인 인격 특성을 개선 및 발전하도록 하여 자신은 물론 주위 사람들과 더불어 균형 있고 조화된 삶을 영위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건양대학교 병원에서는 정신과 병동에 있는 대상자들을 위해 일주일간의 병동 프로그램을 정해놓고 실시하고 있다. 그 프로그램 안에는 병실 모임, 활동요법, 사회기술훈련, 인지 행동 치료, 집단 치료, 자조모임, 정신 건강 교육, 산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치료요법 중에서 활동요법은 대상자 개개인의 심리적 힘과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치료과정을 통해 환각, 망상, 퇴행 등과 같은 대상자의 정신 병리를 치료하기도 하며 일상생활에 보다 나은 적응을 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을 보완하고 새로이 익힘으로서 사회로의 조속한 복귀를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활동요법의 효과로는 병원생활의 단조로움, 답답함, 짜증을 덜어주며, 신체적인 건강을 증진시키고, 환상과 망상, 착각 등에서 벗어난다. 긴장, 불안, 적개심, 공격심, 갈등 등을 건설적 방향으로 발산시키며,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고 정서 상태와 치료동기를 긍정적으로 개선시키며, 타인과 접촉을 증가시켜서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키며 협동심, 참여의식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환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성취감을 경험케 함으로써 자존심을 높여주며 건전한 정신기능을 키워서 정상적 행동을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지금부터 활동요법과 그 외의 치료요법이 건양대학교 병원 정신과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 월요병실모임
1) 병실모임의 정의와 목적
병실모임은 환우 권익체계와 더불어 치료적 공동사회를 구성하는 초석이며 치료적 공동사회가 잘 유지되느냐 하는 평가를 내리는데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이 모임은 환경치료 병실의 모든 구성원, 즉 치료자와 환우들이 중심이 되어 자신들의 치료 환경에 대한 토의를 하는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환우들이 자신들을 중심으로 지난 한 주일 동안 병실생활에서 경험한 일들을 토대로 치료자와 함께 토의하는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병실 모임의 목적은 다른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인식을 증가시키고, 대인관계기술 및 사회기술을 증가시키며, 입원병동에 적응하게 하고, 직원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2) 병실모임의 기본적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