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강독] 다윗의 등극과 영원한 계약(사무엘하 6~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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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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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윗의 등극과 영원한 계약 (사무엘하 6~7장)
목차
Ⅰ. 서론
Ⅱ. 사무엘하 6.7장 주석
A. 사무엘하 6장
1. 개요
2. 구조
3. 6장의 배경적 흐름
4. 주석
a. 예루살렘으로 법궤운송(1-15, 17-19절)
1)법궤를 옮기려는 다윗의 노력(1-5)
2)웃사의 죽음(6-8)
3)오벧에돔의 집에 맡겨진 법궤(10-11)
4)다윗성으로 옮겨지는 법궤(12-19)
b. 다윗과 미갈의 불화(16, 20-23)
1)사울의 딸 미갈(16,20절)
2)하나님이 세우신 왕(21-22절)
3)저주받은 미갈(23)
B. 사무엘하 7장
1. 개요
2. 구조
3. 7장의 배경적 흐름
4. 주석
a. 다윗왕조에 대한 예언-나단의 신탁(1-17절)
1)본 신탁의 배경과 서론(1-3)
2)나단에게 임한 신탁(4-16)
b. 다윗의 응답적인 기도(18-29절)
1)다윗의 감사기도(18-24)
2)다윗의 간구(25-29)
C. 다윗계약과 관련한 구약의 계약의 두 가지 유형에 대한 고찰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사무엘하 6장은 신정왕국의 왕으로 등극한 다윗이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법궤를 모실 장소로 예루살렘을 선택한 것은 예루살렘이 종교 의식의 중심지로 합법화된 것이며 다윗 통치의 신정성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A. A. 앤더슨 , 『WBC주석 삼.하』, 권태영 역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2006), 195.
사울 왕 시대에는 법궤에 대한 이야기가 거의 언급되지 않았으나 경건한 왕 다윗의 시대가 열리면서 법궤이야기가 언급됨은 하나님 나라의 질서가 바로잡혀 감을 의미한다. 법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것으로 다윗이 이를 생각함은 그의 신앙이 열렬했음을 가리키는 것이기도 하다. 트리니티 말씀대전, (서울: 도서출판 목양서원, 1993) 530.
이어서 사무엘하 7장은 신명기 역사의 관념적 절정이요, 후대에 메시야 대망의 모체가 되었다고 일컬어진다. 또한 본문은 제1 신명기 역사가의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김종윤 ,구약개론 강의록 (순복음대학원대학교, 2007).
왕조에 대한 예언은 실제적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은혜로 주신 다윗가의 권리증이 되었다. 플라나간의 분석에 따르면, 6장의 법궤이야기와 7장은 짝을 이루는 조화이다. 6장은 옛 상징의 이용에 관심을 두지만, 반면에 7장에서는 지금까지 이스라엘에 알려진 그 모든 것을 능가하는 새로운 신학적 주장의 과감한 천명을 만나게 된다. 고대세계에서 모든 통치자의 고유성을 보장하는 합법화라는 문제에 대한 명백한 대답은 성전을 건축하는 일이었다. 이것은 하나님께 영속적인 거처를 마련해 드림으로써 왕정을 하나로 결속시킬 수 있었다. 월터브루거만, 『현대성서주석』, 차종순 역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379.
그러나 다윗의 성전건축에 대한 제안에 하나님은 다윗의 집과 나라를 세우겠다는 놀라운 언약을 하신다. 그 계약은 하나님의 맹세를 통한 일방적인 사랑에 기인한 것으로 무조건적이고 영원한 계약이었다.
Ⅱ. 사무엘하 6-7장 주석
A. 사무엘하 6장
1.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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