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에 관하여

 1  요가에 관하여-1
 2  요가에 관하여-2
 3  요가에 관하여-3
 4  요가에 관하여-4
 5  요가에 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가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가에 관하여
서론
종교와 인간 첫 보고서 주제를 무엇으로 할지 고민 중에 수업계획서에 있는 요가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다. 그동안 요가하면 tv에서도 본 몸을 건강하게 한다거나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것으로만 알고 있었다. 그런 요가가 종교와 인간 수업계획서에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종교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찾아봤더니 인도종교와 관련이 있는 것이였다. 그동안 단지 운동인줄로만 알았던 요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 요가에 관해 알아보게 되었다.
본론
일단 요가란 말의 뜻을 알아보자면 산스크리트로서 결합한다는 어원인 유즈에서 시작되었으며, 마음을 긴장시켜 특정한 목적에 합일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인도에서는 논리적 특징을 중시하는 학파와 우파니샤드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로 발전하였으며 당시의 모든 학파는 그 실천방법으로서 요가를 수련했다. 요가는 후기 우파니 샤드시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것으로서 수행자들 사이에서 야외에서 공회제를 행함으로써 신에게 도움을 비는 방식의 절차를 형식이 아닌 내면에서 찾으려고 하는 관념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들은 집단으로 행하는 공회제대신에 각 개인 내면의 자아가 그것을 구속하고 있는 여러 가지 속박으로부터 벗어날 길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관념의 변화를 바탕으로 해서 여러 세기 동안에 중요한 구언의 방법이 발전하는데 그것이 요가라는 뜻이다.
요가는 원래 메다라는 의미였다고 한다. 지금에 와서는 어떤 대상에 마음을 집중 하다는 의미가 되어 버린 상태이다. 요가는 카타우파니샤드에서 정신작용의 제어와 통일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후 줄곧 해탈에 관해 논할 때면 반드시 등장하는 말이다. 그리고 현재 힌두교에서 일반적으로 요가는 호흡을 조정하면서 어떠한 대상에 정신을 집중하기 위한 관법을 의미한다. 이 요가는 파탄잘리에 의해 학문적으로 정리되었으며 유파철학 중 요가 학파에서 조직적으로 발전하였으며 지혜의 길을 실천하는데 있어 하나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요가를 정교하게 다듬은 인물은 파탄잘리였다고 한다. 파탄잘리사상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형이상학적 교리는 상키야 철학과 매우 유사하다고 한다. 그는 특히 실천과 수행의 면을 강조했다고 한다. 요가의 역사적인 중요성은 그 철학적인 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명상과 정신 집중의 기술에 있는 것이다. 이런 실천 방법은 형이상학적인 해탈의 길을 변형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해탈에 이르는 길은 아주 힘든 것으로 고도의 지적인 노력이 요구된다고 한다. 뛰어난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면 형이상학적인 지혜의 길은 사실상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똑같은 해탈의 체험에 이르게 하면서도 지적인 노력이 많이 요구되지도 않는 요가라는 방법이 등장하였다. 요가가 대중적인 호응을 많이 얻을 수 있었던 요소는 정신 집중을 돕는 육체와 심리 수련의 방법이다. 그것은 주로 특별한 자세와 호흡조절, 그리고 적절한 사색을 리듬 있게 반복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약 5000년 전의 유물로 추정되는 시바신상에서 요가의 기본자세인 결가부좌를 볼 수 있으며, BC 1000년경에 쓴 바가바드기타 에는 요가의 종류와 실천방법이 적혀있고, 파탄잘리가 쓴 요가경전에는 요가의 수련과정을 8단계로 체계화하여 설명하였다. 인도에서의 요가의 기원은 6000-7000년 전의 인더스 문명 시대가지 올라가며, 그 수행법은 인도 아리안 종교에도 영향을 주었으며, 고대의 바라문교나 불교에서도 요가를 실천하였는데 그 후로 종교대가와 성현들을 배출하면서 여러 가지 유파로 발전하여 그 종류가 많지만 어떤 수행방법과 철학을 중점적으로 수련하느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박티요가 - 감정순화에 의한 심신의 요가
지나나요가 - 이성개발에 의한 지식의 요가
라자요가 - 심리적 통제에 의한 심신과학의 요가
카르마요가 - 사회활동에 대한 행동규제의 요가
탄트라요가 - 욕정통제에 의한 육신해방의 요가
하타요가 - 음양조화에 의한 심신조화의 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