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레포트]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의 역사, 태권도 수련의 가치, 품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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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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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태권도
목 차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의 역사
태권도 수련의 가치
품새(태극1~8장)
1.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란 손과 발, 그리고 전신을 움직여 몸의 힘을 위력과 기술로 연결시키는 운동이다. 태권도는 신체를 강건하게 하고 심신수련을 통해 인격을 도야하며 기술단련을 통해 타인의 공격으로부터 자기의 몸을 방어함을 목적으로 한다. 태권도를 글자로 풀이하면 태는 ‘발로 찬다’는 뜻이요, 권은 주먹을 의미하며, 도는 ‘인간다운 길’,‘무도의 길’, ‘수련방법’을 의미한다. 철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태권도는 하나의 행동철학으로 인간생활의 육체적 표현인 동시에 정신적 요구를 구체화하려는 체육적 활동이라고 하겠다. 태권도의 모든 동작은 자아방위본능을 기본으로 하여 점차 필요성에 따른 신념의 작용으로 소극적인 동작에서 적극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궁극적으로는 절대적인 행동단계에 이르는 동시에 자아를 극복하고 무아의 경지에 도달하는 철학적 요소를 지닌 체육이다.
2. 태권도의 역사
인간은 자기보존의 본능과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서 운동을 제거할 수는 없으며, 인간은 그 활동을 통해서 성장 발달한다. 따라서 인간은 생존을 위한 식물의 획득, 외적 방어라는 인간본능의 생활요구에 따라 자연발생적으로 도수 공전의 투쟁형태가 투기 또는 자위무술로 발달하여 그 시대의 유일한 체육적 활동으로 행해지게 되어 투기나 호신술로 발전하였다. 무기사용 이후에도 인간의 생존의식과 힘을 겨루려는 본능적인 경재의식은 투기나 유희 오락으로 계속 발전되었다.
특히 원시시대의 우리나라는 농경국가였으며 신앙 역시 천신, 태양신 등을 숭상하는 원시 신앙이었기 때문에 5월의 씨뿌리기나 10월의 추수가 끝나면 모든 사람들이 모여 신에게 감사하고 제사를 지내며 술과 음식을 나누어 먹고 노래와 춤을 즐기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이때 여흥으로 즐기던 유희 오락이 점차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경쟁의식과 더불어 체계를 갖추면서 경기로 발전하였음은 거의 의심할 바 없다. 이러한 제천의식 속에서 강한 몸을 만들고 전기를 습득하기 위해 투쟁경험을 위주로 투기를 체계화하였으니 오늘날의 태권도도 여기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삼국시대에 들어와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대내적인 각축과 대외적인 민족의식의 각성으로 무술의 발달을 보았고, 그 결과 조의선인이나 화랑도와 같은 청년무사단이 탄생하였다. 해동죽지에 의하면 수술(手術)은 검술의 기본이라 하였고, 무예도보 통지에는 태권은 손발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사지와 몸의 활용법을 연마시켜 줌으로서 무예의 초보와 토대가 되며 힘을 양성해 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무인들이 무에의 기본이나 무술의 하나로 택견을 실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는 계속적인 투재의 역사가 증명 해주듯 호전적인 국가였다. 고구려 초기에 국가의 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2세기 경 태조대왕과 차대의 2대에 걸쳐 선배라는 강력한 무사집단을 형성하였는데 이는 국가의 강성과 중앙집권체제의 강화를 이해 창설된 것으로 풀이된다.
조의선인, 백의선인 혹은 예속선인이라고 불리우는 선배들에 대한 의견은 그 해석이 다양하나 다음의 사실에서 무사단의 개념이 확실시될 수 있다. 즉 발해사에서는 선배를 사정병이라 하였고, 해상잡록에서는 고구려 장군 명림답부아 연개소문이 선배출신이라 하였으며, 남생의 묘비를 보아도 그가 선배의 한 사람이었다고 하니, 선배라는 이름이 단순한 간직명이 아니라 하나의 무사집단이라는 점을 추찰할 수 있다. 이로써 고구려에서는 무예를 중요시하는 진취적인 상무정신이 두드러져 보인다. 무를 중요시하는 고구려에서는 무에의 근간인 택견이 으뜸의 위치를 차지한 것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렇게 사실을 고증할 수 있는 유적으로는 통구에서 발견된 고구려시대의 고분벽화를 들 수 있다.
신라의 진흥왕은 활랑도라는 청년무사단을 창설하였는데, 이는 고구려의 선배를 모방한 것으로 원래는 풍류도 혹은 풍월도라고 부르며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정신적 지주로 삼아 인격도야와 심신단련에 힘써 김유신, 김춘추 등 우수한 이재를 배출하였고, 삼국통인의 위업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촤랑의 무예수련은 선배와 같이 수박, 격검, 사예, 기마, 덕견이, 양감이, 씨름 등이 행해졌으며 팔관회에서 역량을 겨뤘다. 신라의 택견술을 기록한 글 중에서 제왕운기에 나타난 기록을 보면 ‘신라 옛풍습에 비각술이 있어 서로 대(對)해서서 서로 차고 거꾸려 뜨렸는데 여기에는 새 가지 방법이 있어 다리를 차고, 잘하는 자는 어깨를 차고, 비각술이 있는 자는 상투를 찼다. 신라시대에 특기할 것은 수박과 택견이라는 용어가 같이 나타남을 보아 지금까지 체계가 불분명하던 태권이 손기술과 발기술로 분화되었다고 추측된다.
무인들의 사회에서 무술연마의 일환으로 사용되던 태권도가 조선왕조에 와서는 일반화되어 대중들의 생활영역에까지 깊이 파고들었다.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충청도 은진현 경계에 있는 ‘작지’ 마을에서는 해마다 백중날이면 근방 충청도와 전라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수박희를 겨루었다. 이때에 이미 수박희가 무예의 영역에서 벗어나서 순전히 스포츠적인 내용으로까지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 특기할 만한 것은 정조 14년 이덕무와 박재가가 왕명에 의해 [무예도보통지]를 출간했는데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방법서로서 권 4의 첫머리에 권법이라는 이름으로 태권도의 동작이 살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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