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

 1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1
 2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2
 3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3
 4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4
 5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5
 6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6
 7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7
 8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8
 9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9
 10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10
 11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11
 12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12
 13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울대생의 클래식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 조사
주제: 서울대학생의 클래식 음악과 대중음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다.

1. 서론
1.1 동기
1.2 대중음악/클래식의 정의
2. 음악에 대한 인식
2.1. 일반적인 인식
2.2. 타대학교 학생들의 인식
3. 서울대 학생들의 인식
3.1. 설문조사 방법
3.2. 설문조사 결과
3.3 결과 분석
3.3.1. 일반적 인식과의 비교
3.3.2. 타대학교 학생들과의 비교
4. 결론
1. 서론
1.1. 동기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매일 음악을 듣게 된다. 특히 음악은 여러 상황에서 사용되면서 특정 장소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패스트푸드점의 빠르고 경쾌한 음악, 카페의 잔잔한 음악과 같이 상황에 따라서 다른 장르의 음악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어떤 음악에 특정한 장소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바탕에는 음악에 대한 특정한 인식에 깔려있다. 예를 들어서 클래식은 고상한 것이며, 록이나 댄스음악은 그것보다는 하위 계급에 속하는 음악이라는 인식은 무의식적으로 사람들 마음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인식은 개개인의 선호도와 사회가 음악에 부여하는 계급으로 결정되게 된다. 사회가 음악에 대한 인식에 끼치는 영향은 한국이라는 동일한 사회조직 내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개개인의 선호도는 그 사람이 자라온 환경과 현재의 상황 등이 영향을 미치며, 그에 따라서 서로 다른 사회 조직에서 음악 장르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특히 사회로의 첫발을 디디는 대학생들은 그 상황적 특수성 때문에 중, 고등학생이나, 성인과는 다른 음악에 대한 인식을 할 것이라고 예측 된다. 그 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서울대학교의 학생들을 조사한 다음에, 다른 대학교의 학생도 공통적인 반응을 보여서 대학생이라는 집단이 다른 집단과 차이를 나타내는지 확인한다. 그 다음에 일반적인 인식과의 비교를 통해서 예측이 맞아떨어지는 지를 검증한다.
1.2. 대중음악과 클래식의 정의
서울대생의 설문조사 자료와 음악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대중음악과 클래식을 구분해야 한다. 두 음악의 정의는 어느 정도 얽혀 있으며, 정의로부터 클래식과 대중음악은 사람들에게 대조적인 느낌을 주는 서로 다른 장르임을 알 수 있다.
가장 간단하게 대중음악을 정의한다면, “대중음악은 말 그대로 대중들이 향유하는 음악이고, 이를 위해 생산되는 음악을 지칭한다.” 김영주, 『한국의 청년 대중음악 문화』, 한국학술정보(주), 2006, p.13.
동시에, 대중음악은 대중음악을 생산하는 주체의 목적은 이윤을 추구하는데 있으므로, 어느 정도 자본에 종속된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 특성은 사람들이 즐기기 위해서 스스로 만들어냈던 민중음악(folk music)과 대중음악을 구별한다. 즉 대중음악은 대중들이 즐기는 음악이되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음악이 아니라, 이익을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향유되는 음악으로 정의할 수 있다.
클래식은 성당에서 운영하는 종교단체에서 시작되었고, 나중에는 귀족들의 유흥거리가 된 음악이다. 클래식과 고대의 음악과 현대음악의 명확한 경계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클래식은 서양, 그 중에서도 특히 유럽의 음악으로, 주로 고전주의 시대와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을 지칭할 때 쓰인다. 대중음악을 정의할 때 클래식이 아닌 음악이라는 정의가 포함되는데, 여기서부터 클래식은 일반적인 대중들이 향유하는 음악이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클래식은 고급문화에 속하며, 고급문화는 “인간 사고와 표현의 정수”(Arnold, 1960: 31)라고 일컬어지고, 대중문화에 대한 절대적인 우위를 지녔다(Hall and Whannel 1964)라고 인식되거나, “상층 계급의 취향을 단순하게 1반영하는 취향문화”(Gans 1974: Bourdieu 1984)으로 정의되어 왔다. 최샛별, 「한국사회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상징적 경계에 대한 예비적 고찰」, 사회과학 연구논총, 2006, pp.174~175.
이를 정리하면 클래식은 일반적인 대중들보다 높은 계급의 사람들이 들을 만한 음악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음악에 대한 인식
2.1. 일반적인 인식
우리의 일상은 음악과 언제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이에 따라 음악의 존재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인식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음악의 여러 부류 중에서도 고전 음악과 대중음악에 대한 사회의 일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