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

 1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
 2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2
 3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3
 4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4
 5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5
 6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6
 7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7
 8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8
 9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9
 10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0
 11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1
 12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2
 13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3
 14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4
 15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5
 16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6
 17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7
 18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8
 19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19
 20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1. 일본의 체육사
1) 일본의 원시시대
2) 일본의 고대시대
3) 일본의 중세시대
4) 일본의 근대시대
2. 중국의 체육사
1) 중국 원시 및 고대의 체육 (원시사회~211년)
2) 중국 중세의 체육
3) 중국 근세의 체육
4) 중국 근대 및 현대의 체육 (개항 이후의 체육)
5) 중국 현대체육사 (1949~현재)
3. 북한의 체육사
4. 대만의 체육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일본의 체육사
1) 일본의 원시시대
(1) 시대 상황
일본의 원시시대는 죠오몬 시대, 야요이 시대와 그 이전의 구석기시대를 포함하여 말한다. 오랫동안 일본에서는 죠오몬 시대 이전의 일본열도가 무인의 원야인 줄로 생각되고 있었으나 1949년에 발굴된 유적을 통해 죠오몬 시대 이전에도 사람이 살고 있었음이 밝혀졌다. 당시 사람들은 수렵, 채집생활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당시 유적에서 동물의 뼈가 한곳에 많이 발굴된 곳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사람들은 동물을 잡아먹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당시 각종 석기의 종류나 제작법으로 보아 대륙과 유사한 요소를 볼 수 있어, 이시기 일본열도는 동북아시아 구석기 문화권에 속해 있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구석기 시대 이후에 죠오몬 시대가 시작 된다. 기원전 1만 3천 년 경부터 기원전 300년(약 1만 5천 년 전 ~ 1천 3백 년 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죠오몬은 빗살무늬를 뜻하는데, 빗살무늬 토기가 그 시대의 유물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조몬 시대는 토기가 출현하고 수혈주거(땅을 파고 그 위에 움집을 짓는 양식)이 보급, 패총이 형성되었다. 지역에 따라 생활 전략은 다르나, 풍부한 자연환경의 혜택을 최적화하여 수렵과 채집을 기초로 한 사회로서 다양성과 상징성이 풍부한 토기문화를 발달시켰다.
한편 채집 생활로부터 식량생산의 중요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B.C.300~200년경에 시작되어 A.D.300년경가지로 인식되고 있다. 이 시대의 특징은 무엇보다 벼농사가 시작되어 쌀을 중심으로 한 식량생산이 본격화된 점을 들 수 있다. 이 시대를 야요이 시대라고 말한다. 이 시대는 철기, 청동기가 이용된 시대로, 초기에는 대륙에서 가지고 온 것을 그대로 사용하다가 후기에는 국내에서도 제작되었다. 식량생산으로 인한 빈부격차의 발생에 의한 지배·피지배의 관계가 생기고, 또한 지역마다 정치적으로 결집되어간 시대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조선이나 중국과의 왕래도 시작되었다. 이 시대의 문화는 동북지방에서 규슈지방까지로 북해도나 오키나와에서는 채집생활이 계속되었었다. 북해도는 기후적으로 쌀농사에 적합하지 않아 죠오몬식 생활이 계속된 것으로 보인다. 식량생산은 쌀농사가 중심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수렵이나 나무, 열매 등을 수집하는 생활도 계속되었고 어업생활도 활발했었다. 제염도 이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농업이 시작됨에 따라 땅이나 물의 소유권을 둘러싼 사움이 빈번해지고 집단 내부의 단결, 집단끼리의 투쟁, 집단의 정치적 통합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2) 원시시대의 체육
원시시대 사람들의 생활은 수렵이나 채집을 중심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체육활동은 생활에 밀착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즉 운동의 기본이 되는 달리기, 뛰기, 던지기, 헤엄치기 등은 그들의 생존의 수단으로서 산이나 들을 돌아다니고 짐승을 포식하고 바다나 호수, 강에서 생선 등을 잡는 것이 그들의 생활의 주된 내용이었다. 이런 활동 속에서 원시시대 체육을 볼 수 있으며, 또한 원시시대 후기에는 활쏘기라든가 각종무기를 이용해서 싸웠기 때문에 이런 측면에서도 원시적은 체육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생활을 영위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몸이 건강하고 신체능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가 없었던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2) 일본의 고대시대
(1) 시대 상황
일본 역사에서 일반적으로 고대란 야마토 시대, 나라 시대, 헤이안 시대를 지칭한다. 이 중에서 야마토 시대를 초기는 고분시대, 후기는 아스카 시대 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야마토 시대는 일본의 야마토 정권이 현재 나라 현의 아스카 촌을 중심으로 일본을 다스리던 국가 형성, 확립의 시대(250년-710년)이다. 고훈 시대와 아스카 시대를 합해서 일컫는다. 아직 일본이라는 국명을 사용하진 않았으며, 한국이나 중국에서는 왜(倭)라고 불렀다. 4세기 초에 긴키 내의 야마토를 중심으로 통일국가가 생겼다. 이후 야마토 정권은 기타규슈 시를 포함해 점차 지배권을 넓히기 시작했다. 6세기부터는 일본 내에서 절대적으로 우세한 위치를 점하였고, 7세기 쇼토쿠 태자는 한국과 중국의 제도, 문물 등을 수입하여 국내의 제반 체제를 혁신하고 아스카 문화를 꽃피었다. 이는 640~650년대의 다이카 개신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710년 겐메이 천황의 헤이조쿄(현재 나라 현의 나라 시) 천도로 야마토 시대는 끝나고 나라 시대로 넘어간다.
나라 시대는 넓은 의미로는 710년 겐메이 천황이 헤이죠쿄로 천도한 것으로부터, 794년 간무 천황이 헤이안쿄로 천도할 때까지의 84년의 기간을 말하고, 좁은 의미로는 710년에서 784년에 간무 천황이 나가오카쿄로 천도할 때 까지이 74년의 기간을 가리키는 일본역사의 시대구분의 하나이다. 나라에 수도가 세워졌기 때문에 나라 시대라고 한다. 헤이죠코 천도에 앞서 선정되고 시행된 다이호 율령이 일본국내의 실정에 맞게 여러 방면에서 검토하고 수정하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율령국가, 천황중심의 전제국가, 중앙집권국가를 지향하던 시대였다. 덴표 문화가 개화한 시기이기도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