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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국악개론 보허자 보허사 낙양 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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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체능 낙양춘과 보허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낙양춘과 보허자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사악
2.낙양춘
3.보허자
4.보허자의 파생곡
1)관악보허자
2)현악보허자
3)미환입
4)세환입
5)양청환입
6)우조가락환입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당악이란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유입된 당나라의 음악과 송나라의 음악을 일컫는다. 『고려사』「악지」에 전하는 당악은 총 48곡이 있으나 현재 연주되고 있는 당악은 보허자와 낙양춘 두 곡뿐이다. 낙양춘과 보허자는 당악으로써 송나라에서 유입된 사악의 하나이다. 그러나 현재 연주되고 있는 낙양춘과 보허자는 향악 향악 - 삼국시대부터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한국고유의 음악
화되어 당악의 특징을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고려사』「악지」에 전하는 사악의 특징을 살펴보고, 원낙양춘보허자 와 현행낙양춘보허자를 살펴봄으로 낙양춘보허자의 변화양상을 파악해 보자.
Ⅱ본론
1.사악
‘사악’이란 고려 문종(1046~1083)이후, 중국 송나라 악사들에 의해 우리나라에 전해진 음악으로, 중국 송대(宋代)에 성행하던 사(詞)에 붙여진 음악이다. 또한 사악은 ‘당악’이라고도 부른다. 당악은 문자 그대로 당(唐)시대의 음악이지만, 넓게는 ‘중국음악’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악을 당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후자의 의미 때문이다. 전인평 지음 - 현대음악출판사(2001)
사악은 노래와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는데, 성악과 관현악의 가락이 거의 같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성천외 - 풍남출판사(2007)
또한 사악은 환두환입 환두란 음악이 반복될 때 다른 선율로 반복되는 것이고, 동일하게 반복되는 것을 환입(도드리)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