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

 1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1
 2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2
 3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3
 4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4
 5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5
 6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6
 7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7
 8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8
 9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9
 10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10
 11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수성구 보건소 CASE STUDY 협력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간호학 CASE STUDY
-협력보고서
목차
I. 서론
보건의료팀의 협력의 필요성, 협력관계에 대한 이론적 문헌고찰 내용을 기술하시오.
Ⅱ. 본론
1. 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원인을 분석하고 협력 방안을 제시하시오.
- 원인 분석:
- 협력 방안 제시:
4. 실습 중 본인이 다른 사람과 협력한 사례와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사례 설명:
- 결과:
III. 결론
1.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낀 자아성찰 내용(잘한 점, 부족했던 점 등)을 기술하시오.
2. 서론에서 기술한 이론적 측면·문헌고찰 내용과 실제 지역사회 간호학 setting에서 관찰되는 이론과 현실의 gap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I. 서론
보건의료팀의 협력의 필요성, 협력관계에 대한 이론적 문헌고찰 내용을 기술하시오.
- 복잡한 문제를 가진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 간 협력 및 연계는 국내·외 대인서비스 분야의 주요한 관심사이자 과제이다.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으로써 조직간 상호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한편 서비스 이용자들의 욕구가 다양해 지면서 서비스 포괄성과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써도 분야 간 혹은 조직 간 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에 신규 질병의 증가, 난치병 치료기술의 향상,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의료행위에 대한 사회 전반의 수요 급증 결과로 우리나라 의료산업은 급성장하여 왔다. 하지만 우리나라 의료산업은 최근 까지도 전통적인 제조 및 서비스 산업의 발전 패러다임과는 별개의 산업으로 간주되어 다소 특수하게 취급되어왔다. 예를 들어 미국 및 유럽 등의 선진국의 의료기관에서는 보건의료를 서비스업으로 간주하고 의료기관의 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을 통하여 서비스의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80년대 후반부터 보다 급속도로 진행되어 왔다. 반면 우리나라는 의료 서비스라는 개념보다는 대상자의 의료 요구도를 충족시켜 줌으로서, 그들에게 도움을 적절하게 치료해주는 ‘제공자’ 로서의 일방적 역할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 및 요구에 따라 대상자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 의료팀간의 협력 혹은 타 부서와 연계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의료팀 조직은 여타 일반조직들에 비해 독특한 성향을 지닌다. 보건의료팀 구성원들의 업무는 대상자의 건강, 생명 문제와 직결되며, 업무수행의 결과가 대상자의 상태변화로 즉각적 피드백 된다는 점에서 업무 수행자가 처한 과제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보건의료 조직은 다른 어떤 조직의 업무 보다 실수가 없어야 하며,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특수한 업무환경과 앞서 말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변화된 인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점점 더 대상자의 요구, 문제들이 복잡해져 가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어느 하나의 특정 전문분야만으로 문제상황에 잘 대처하기가 어렵다. 한 특정 분야에서 오고 가는 정보들은 어쩔 수 없이 그 분야에 한정되는 성격이 있어, 건강에 관련된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에서 의견과 정보를 나눔으로서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와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심리사, 기타 건강관련 분야 전문직들 간의 협력은 대상자 뿐만 아니라 팀 구성원들에게도 또한 도움이 된다. 대상자의 경우에는 각 전문영역이 동시에 개입 계획 수립에 참여함으로써 보다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팀 구성원들은 계획수립과 실천과정에서 임상적인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에 다른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대상자의 예후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대상자에게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전문 영역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적절하게 반영 할 수 있고, 팀 구성원들 간에 상호이해와 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제 이러한 문헌적 고찰 내용을 토대로, 보건 의료인간의 협력 관계를 실습지에서 관찰한 사례를 통해 알아 볼 것이다.
Ⅱ. 본론
1. 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금연클리닉과 한방진료실
금연클리닉에 등록하고 금연침 시술을 위해 한방진료실을 방문한 회원분들을 관찰할 수 있었다. 금연클리닉과 한방진료실의 부서 간 연계 및 협력은 금연클리닉 회원분들 중 금연의지를 조금 더 높이고, 금연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금연침 시술을 통해 주로 이루어진다. 금연클리닉에서 한방진료실로 회원분을 연계하면, 한방진료실 내 선생님께서 금연침 시술을 받으러 한방진료실을 첫 방문하신 회원분께 금연침은 귀에 작은 압정식 침을 부착하여 일상생활을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고 금단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설명을 드리고, 시술 후 이에 관한 주의사항이 적힌 안내지를 드리며 부서 간 협력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