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

 1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1
 2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2
 3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3
 4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4
 5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5
 6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계내과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사 환자 1례에 관한 고찰
Ⅰ. 서론
건강성인의 일반적인 정상 배변 횟수는 1주 3회에서 1일 3회까지, 정상 대변량은 50g에서 250g까지로 간주하고 있다. 정상 대변의 60~85%는 수분이며, 대변량은 음식물 내의 섬유소 양에 의해 결정되나 성, 운동, 스트레스, 약물 등의 영향을 받는다. 임상적으로는 배변 횟수가 하루 4회 이상, 대변량이 하루 250mg이상의 묽은 변이 있을 때 보통 설사라 칭한다. 전국한의과대학 비계내과학 교실. 비계내과학. 군자출판사. 2008. p. 279
한의학에서 설사는 병정의 완, 급, 경, 중과 이병시간의 久遠, 短暫에 근거하여 일반적으로 暴瀉와 久瀉로 분류하여 한, 열, 허, 실을 통괄한다. 설사의 병인 병리는 濕盛과 脾虛와 관련성이 가장 많은데, 濕盛하면 傷脾하고 脾虛하면 또한 生濕하므로 이 두 가지는 서로 인과관계가 될 뿐만 아니라 서로 영향을 미친다. 설사의 변증은 폭사는 실에 속하고, 실증은 寒濕, 濕熱 傷食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구사는 허에 속하고 허증은 비허, 신허로 나눌 수 있다. 간왕승비는 허실협잡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유형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서로 겸하여 나타나기도 하며 서로 전화하기도 한다. 전국한의과대학 비계내과학 교실. 비계내과학. 군자출판사. 2008. p.177
서양의학적으로 설사는 지속 기간에 따라 급성 설사와 만성 설사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급성 설사는 보통 2주 이내 호전되며, 2주가 넘으면 지속성 설사로, 4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 설사로 구분한다. DuPont HL. Guidelines on acute infectious diahea in adults. The Practice Parameters Committee of the American College of Gastroenterology. Am J Gastroenterol 1997;92:1962-1975.
급성 설사의 원인은 대부분 병원성 생물체와 약제이다. 병원성 생물체란 세균, 바이러스, 원충, 기생충 등을 말하며, 모든 약제가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 설사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과민성장증후군, 약제에 의한 설사, 만성 염증성 장질환, 수술 후 야기된 설사, 흡수장애, 전염성 병원성 생물체에 의한 설사 등의 순이다. 설사의 기전은 장관내 삼투압 증가에 의한 장관내 수분의 증가, 활동성 전해질 분비, 장점막의 구조적 손상, 여과의 증가, 장관운동의 이상으로 대별할 수 있다.1)
본 증례는 2014년 2월 26일 발생한 Rt. hemiplegia d/t Lt. Internal capsular infarction로 인하여 본원 입원치료를 받던 중 발생한 설사에 관한 것으로, 이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증례
1. 환자 : 85세 여성
2. 주소증 : 설사(diahea)
3. 발병일 : 2014.05.21
4. 과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