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

 1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
 2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2
 3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3
 4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4
 5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5
 6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6
 7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7
 8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8
 9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9
 10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0
 11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1
 12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2
 13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3
 14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4
 15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5
 16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6
 17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7
 18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보건간호학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서론
가족(family)이란 주로 부부를 중심으로 한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의 집단 또는 그 구성원이며 혼인, 혈연 및 입양 등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의 기본적인 단위이다(국립국어원, 2013). 이러한 가족은 문제해결의 안내자 및 중재자로서 불안 해소를 위한 안식처의 역할과 생활의 준거 틀을 제공하고 통제집단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개인의 정서에도 크게 영향을 주며 (배찬희, 2002), 질병과 건강의 근본적인 단위이다(안현수, 1998).
송미순, 유수정, 박연환(1999)의 연구에 따르면 가족간호의 이론적 정의는 장기간의 치료와 안정 및 간호를 필요로 하는 환자를 가족원이 책임지고 돌보아 주는 것이라고 한다. 즉 가족의 간호는 환자에게 의미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자신을 정성껏 돌보아주고 사랑하며 존중하고 가치관을 갖도록 해줌으로써, 환자에게 안정된 소속감을 갖게 해주고 나아가 환자의 치료행위 및 건강회복(박선영, 박정숙, 2000)과 질병에 대한 대처 및 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또한 가족간호는 만성질환자의 자가 간호 수행 정도에 영향을 미치며(박미나, 2005), 노인에게 힘을 주고 건강을 위한 긍정적인 반응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임정혜, 2000). 이에 따라 환자에게 가족의 역할이란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으며, 가족간호가 환자의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올바른 가족간호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당뇨병은 고혈압과 함께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으로 당뇨병 환자의 치료목표는 정상 혈당유지와 합병증 예방이며, 이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과 지속적인 자기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의 수는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 당뇨병 유병율 역시 식생활의 서구화, 운동부족, 스트레스 증가 및 노령화로 인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연력이 증가할수록 발생률 및 유병률이 증가하는 노년기의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장애의 위험요인일 뿐 아니라 건강과 자율성 회복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당뇨병은 노인의 건강관련 삶의 질과 유의한 연관성이 있으며, 당뇨환자의 생활양식은 식이와 운동습관의 변화나 독립성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당뇨환자에게는 적절한 영양섭취, 정기적인 신체활동,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과 같은 바람직한 생활습관들이 질병관리에 도움을 주고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반면 당뇨로 인한 건강, 불안, 우울 같은 부정적인 정서는 삶의 질을 저하시키게 된다. 당뇨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으로는 우울, 불안, 피로,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수로 제시되었으며, 삶의 질 예측요인으로 자가간호행위와 정서상태, 입원횟수 등이 보고되고 있다. 당뇨병은 평생 지속되는 질환으로 생활습관이나 행동의 변화를 요하며, 완치가 아닌 정상 범위의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꾸준한 자기관리가 중요시 되는 질환이다. 당뇨환자들이 일생동안 당뇨상태를 경험하면서도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가 능동적인 자가간호행위의 이행자로서 질병관리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적정 수준의 안녕을 달성해야 할 책임을 가지며 간호사는 환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