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우울증

 1  의약학 우울증-1
 2  의약학 우울증-2
 3  의약학 우울증-3
 4  의약학 우울증-4
 5  의약학 우울증-5
 6  의약학 우울증-6
 7  의약학 우울증-7
 8  의약학 우울증-8
 9  의약학 우울증-9
 10  의약학 우울증-10
 11  의약학 우울증-11
 12  의약학 우울증-12
 13  의약학 우울증-13
 14  의약학 우울증-14
 15  의약학 우울증-15
 16  의약학 우울증-16
 17  의약학 우울증-17
 18  의약학 우울증-18
 19  의약학 우울증-19
 20  의약학 우울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약학 우울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1)우울증의 정의
(2)우울증 유병율
(3)우울증의 원인
(4)우울증의 증상
2. 우울증의 종류
(1)단극성 우울증과 양극성 우울증
(2)외인성 우울증과 내인성 우울증
(3)신경증적 우울증과 정신병적 우울증
3. 우울증의 생물학적 치료법
4. 우울증의 심리학적 치료법
5. 우울증의 예방
6. 우울증 재발 방지
7. 우울증 치료약
8. 참고 문헌
1.우울증이란 무엇인가?
(1)우울증의 정의
살아가다 보면 우울하다, 울적하다라는 기분을 자주 느낀다. 그러나 이런 일시적인 기분과는 달리 우울증이란 단순히 슬프거나, 울적한 기분이 지나쳐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개개인의 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주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슬픔, 우울한 기분,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 등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신과적 장애이다. 우울증은 치료될 수 있는 병이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2)우울증 유병율
우울증의 유병율 자체는 사회문화권마다 차이가 있지만 여성 대 남성의 비율은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사회문화권에서 2:1 정도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한 역학조사에 의하면 전체 우울증 유병율이 미국에서는 5.2%이고 한국은 2.9%이지만 유병율의 여성 대 남성 비율은 미국이 2.6:1, 한국이 2:1로 전체 유병율은 두 나라 간에 차이가 있어도 여성과 남성간의 유병율의 비율자체는 두 나라 모두 에서 2:1을 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일생을 통해 여성이 우울증에 걸릴 위험성이 남성보다 훨씬 높다. 여성이 정서증상을 더 잘 감지하거나 기억하고 치료를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데 있어서도 더 적극적이기 때문에 우울증 유병율이 남성에 비해 두 배가 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이보다는 심리 · 사회적인 측면과 생물학적인 측면이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3)우울증의 원인
1)생물학적 원인
①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원인 중 하나로 유전적 소인을 들 수 있다. ‘쌍둥이에 관한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즉, 쌍둥이 가운데 1명이 우울증인 경우 다른 1명 에게 발생하는 비율(일치율)을 보는 방법이다. 앞에서 제시된 많은 연구자에 의한 보고 는 일란성 쌍둥이의 일치율(25~93%)이 이란성 쌍둥이의 일치율(0~38%)보다 훨씬 높으 며, 이병에 유전적 소인이 관여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이 데이터를 통해 일란성 쌍둥이라도 그 일치율이 결코 100%는 아니며, 따라서 환경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다.
②환경적 요인: 우리의 감정과 사고와 행동 방식 뒤에는 어마어마한 뇌 세포(뉴런: neuron)망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뉴런은 정보들을 내보내고 받 아들이기 위해 신경전달물질이라 불리는 화학적 물질의 힘을 빌린다. 이 가운데 세로토닌 (serotonin)은 만족감과 포만감, 불안감에 관한 정보 전달 역할을 한다. 도파민(dopamin) 은 쾌감 전달을,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은 에너지와 각성 신경 전달 역할을 수행 한다. 그런데 우울증은 앞에서 말한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신경전달물질 의 활동에 문제가 발생해서 생기는 것이다.
(정상상태: 신경전달물질이 풍부) (우울증 상태: 신경전달물질이 부족)
2)심리적인 원인
①순환 성격: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성격으로 크레치머가 말한 ‘순환 기질’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다. 즉, 우울증 환자 가운데 발병 이전 성격의 기질을 가진 사람이 가장 많다는 것이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