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

 1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
 2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2
 3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3
 4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4
 5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5
 6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6
 7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7
 8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8
 9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9
 10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0
 11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1
 12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2
 13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3
 14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4
 15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5
 16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Ⅱ-1. 응급실의 특성
Ⅱ-2. 응급실 내원클라이언트의 특성
Ⅱ-3. 위기개입모델
1. 위기의 정의 및 분류
2. 위기이론의 가정
3. 위기개입의 목표
Ⅲ 응급실 위기개입
Ⅲ-1. 응급실 위기개입의 필요성
Ⅲ-2. 응급실 위기개입의 특성
Ⅲ-3. 응급실 위기개입의 실천지침
Ⅲ-4. 응급실 위기개입의 방법
Ⅲ-5. 응급실 위기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6. 문제 유형에 따른 원조
Ⅲ-7. 개입 대상에 따른 원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이 일생을 사는 동안 크고 작은 위기에 직면하는 때가 있으며, 각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위기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이 가진 자원과 능력 이상의 위기가 닥치게 되면 포기하거나 회복할 수 없는 상태에까지 상황이 악화되게 된다. 즉, 자연재해 및 재난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건 및 사고들은 그것을 경험하는 개인 및 집단들에게 재산과 인명상의 피해뿐만 아니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및 급성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심한 정신문제를 초래하기도 함으로써 외상성 사건(trauma)으로 규정되어 질 수 있다(Weaver, 1995 : 14 ; 박지영, 2002 : 2 재인용). 이들 스트레스 반응들은 육체적 고통이나 장애와 함께 공포, 급성불안, 정서적 무감각, 슬픔 등과 같은 정서적 영향력들을 수반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기에 효과적으로 개입 하는 것은 정서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뿐만 아니라 장차 겪게 될 스트레스적 사건에 더욱 적절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위기개입은 위기상황에서 즉각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워커가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 하는 과제를 해결해 주고 있다(김기태, 2006 : 2).
이렇게 위기개입의 중요성을 주장했을 때, 응급실은 위기개입을 가장 필요로 하는 장소가 된다. 응급실을 방문한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은 돌발적인 건강상의 문제나 사고로 인하여 질병을 극복할 마음의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응급실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노출되어야 하므로 불안감을 느끼거나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는 갑작스런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닥칠 수 있는 아픔, 죽음, 절단, 부동과 같은 실제적인 현실에 직면하면서 위협적인 공포감을 느끼거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정체감이나 신체적 통합에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때로 화를 내고 자제력을 잃으며 개성이나 품위를 상실하기도 한다(정복례, 2003 : 83-98).
신체적인 질병이나 외상뿐만 아니라 응급실이 가지는 위압적인 분위기와 주변 클라이언트에게서 오는 불안감은 응급실을 내원한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가족,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의사 및 간호사에게도 큰 위기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응급실의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 그리고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의사 및 간호사가 겪게 될 심리적 위기 상황에 대하여서도 이를 적절히 극복할 수 있어야 하지만 응급이라는 의료적인 상황에만 대처하다보니 이들의 다양한 심리사회적인 문제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영숙, 1997 : 1-2).
더군다나 예전에는 질병은 가진 사람들이나 갑작스런 사고를 당한 사람들이 응급실을 많이 찾았다면 요즘에는 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폭력이 증가되면서 강간피해자, 학대피해자, 모든 형태의 폭력피해자들과 정신병적 클라이언트, 자살적 클라이언트, 약물중독자, 고령화에 따른 노인들 등 또한 응급실의 주요 클라이언트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을 볼 때, 이는 응급실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이영숙, 1997 : 2).
결과적으로, 다차원적인 사회문제에 따라 응급치료를 요하는 클라이언트가 계속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위기상황에 있는 사람들의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보다 심리사회적인 영역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위기개입의 이론적 배경, 응급실의 특성, 응급실 위기개입 방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Ⅱ-1. 응급실의 특성
응급실이란 급성질환이나 손상으로 인한 심신의 이상에 대하여 신속히 필요한 처치를 행함으로써 생명을 구하고 클라이언트를 최단시간 내에 정상내지는 이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시켜 계속되는 치료나 수술, 재활의 치료효과를 높이는 응급치료를 제공하는 곳이다(김보중, 2003 : 4).
사람들은 일생동안 살아가면서 많은 위기를 겪게 된다. 특히 갑작스런 사고나 예기치 못한 위기 등으로 응급상황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또한 시대의 변화로 인하여 응급실 클라이언트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추세는 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응급실이 중요한 보건영역이 되고 있다. 이런 응급실 이용의 증가를 가져다온 이유는 다음과 같다(이영숙, 1997 :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