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

 1  [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1
 2  [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2
 3  [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3
 4  [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4
 5  [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진로발달이론]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수퍼의 자아개념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진로발달이론

I. 긴츠버그의 절충이론
1. 환상적 시기
2. 시험적 시기
3. 현실적 시기

II. 수퍼의 자아개념이론
1. 성장기(4~14세)
2. 탐색기(15~24세)
3. 확립기(25~44세)
4. 유지기(45~65세)
5. 쇠퇴기(65세 이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발달이론

개인의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요인이 개인의 진로에 영향을 미치고, 이런 개인의 진로는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커리어(career)'라는 말은 '레이스코스' 라는 의미의 프랑스 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직업(job)은 우리가 일생동안 하게 되는 경주의 레이스코스인 셈이다.
일찍이 커리어와 직업이 동의어로 쓰인 적이 있었는데, 이때는 젊은 사람이 일단 한 가지 일에 종사하게 되면 일생동안 그 직업을 고수하던 때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일생동안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보다는 여러 번 진로를 바꾸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진로발달이란 진로를 선택하고 직업을 준비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런 과정은 개인의 성격특성과 사회적, 경제적, 직업적 현실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다. 다음에서는 진로발달에 관한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I. 긴츠버그(Ginzberg)의 절충이론

긴츠버그(1951-1990)는 진로선택을 대략 10세부터 21세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이라면서 이 과정은 역행할 수 없고, 자신의 욕구와 현실 사이의 절충으로 정점에 이른다고 하였다. 이때 욕구와 현실을 중재하는 것은 자아이며, 자아 기능에 의해 일어나는 진로발달 과정은 개인의 발달단계와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청년 초기에 있어서 진로선택의 근거는 흥미, 능력, 가치 등과 같은 개인의 내적 요인이고, 청년 후기가 되면 현실이라는 외적 요인이다. 이와 같이 진로선택의 근거가 변하는 것을 기준으로 긴츠버그는 진로발달 과정을 다음과 같은 3단계로 나누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