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

 1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1
 2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2
 3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3
 4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4
 5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문제에 대한 전망과 해결안
서 론
레포트를 시작하면서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가끔 뉴스에 나오는 것을 들은 적은 있지만 이게 무슨 의미인지를 생각해 본적도 찾아 본적도 없었다. 레포트를 쓰면서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이제부터 복수노조와 노조전임자의 임금지급금지문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본 론
◎1-1.복수노조란?
복수노조란 한 사업장 내 여러 개의 노조 존립을 허용해 기존노조와 이해를 달리하는 근로자에게 노동의 기본권인 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다.
◎1-2.복수노조관련입법경과
복수노조 도입이 허용된 것은 1997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이 제정되면서부터다. 그 이전인 1953년 노동조합법이 제정됐을 당시 법에서는 기업별 단체협약을 강제함으로써 복수노조를 간접 봉쇄했으며 1963년과 1987년 노동조합법을 개정하면서 복수노조 금지조항을 강화했다. 정부는 1997년 노조법 제정을 통해 복수노조를 허용하면서 사회적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2001년 말까지 시행을 유예했으며 2001년과 2006년에는 노사정 합의 아래 2009년 12월 31일까지 유예기간을 재연장했다. 복수노조를 허용하겠다는 법을 만들고도 13년간 유예해 온 것이다.
◎1-3.복수노조 허용시 문제점
노동운동은 자주적 단결권 쟁취투장과정에서 초기업단위 복수노조를 합법화했다. 그러나 기업단위 복수노조 설립 허용이 입법화되면 정권과 자본측이 이를 악용해 사측노조를 만드는 등 기업단위 노동조합조직을 분열시킬것이다. 실제로 1950~70년대 일본 대표적으로 오지제지와 제너럴 석유 등에서처럼 사용자가 제2노조를 결성한 뒤 제1노조를 파괴하는 수단으로 악용한 사례가 이를 증명하고있다.
◎1-4복수노조의 해결책인 교섭창구단일화는 왜 문제가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