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 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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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1. 중국인의 역사인식
Ⅰ. 서론
중국의 역사를 살펴보면 초기 요순시대로 태평시대를 거쳐 선진시기, 진한시기, 위진 남북조 시기, 수당시기, 송원시기, 명청 시기 등을 거치면서 태평성대와 전란시대를 살아온 민족이다.
수많은 전란 등 인재와 천재를 겪어온 민족으로 광대한 영토와 과거부터의 선진 문화적 우월성, 그리고 풍부한 자원과 물산 등 강대한 힘과 제도, 군사력을 구비하여 주변 민족을 중국으로 통일 시킨, 지금도 다시 부상하고 있지만 과거에는 중국의 천하라고 할 수 있는 역사를 지니고 있다.
중국의 가장 큰 특징은 서진시대에 출현한 한 민족 자찬의 사고방식인 중화사상이다. 중국문화가 최고의 문화라는 것으로, 황하유역을 중심으로 동이, 서융, 남만, 북적으로 한 화이 관념을 지녔고 과거 역사부터 기미와 조공정책으로 주변 민족을 복속 시켰었다. 이러한 중화사상과 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인지 중국인의 역사인식은 우리나라 및 다른 나라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 주제에서는 중국인의 역사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중국인을 파악하고 중국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중국인의 역사 인식을 정리해 보면 속지주의 역사관, 포폄, 감계주의, 상고주의, 통일적 가민족 국가론 등이 있다. 이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1) 속지주의 역사관
우리나라는 세계 보편적 역사관인 속인주의 역사관을 지녀서 사람중심 혹은 민족중심의 역사관을 펼치는데 반해 중국은 속지주의 역사관으로서 영토를 중심으로 하는 역사관을 펼친다.
그래서 한국인의 시각으론 징기스칸은 몽골사람이기 때문에 원나라는 몽골의 역사이다. 그러나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속지주의 역사관을 가지고 있다. 속지주의 역사관으로는 몽골의 징기스칸은 중국인이며 중국 땅의 모든 문화는 중국인의 역사가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으로 인하여 많이 논란이 되고 있는 동북공정문제를 알 수 있다. 과거 고구려, 발해의 영토는 현재 중국의 영토이기 때문에 중국의 역사라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는 것이다.
또한 조선족들도 중국인의 인식을 가지고 있어 고구려의 성을 고대 한족 건축 기법으로 복원하는 것이 뭐 어떠냐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복원이란 자체가 원래대로 되돌려 놓는다는 것인데 말도 안되는 말도 안되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내 유적들을 한족풍으로 복원하고 과거 이민족의 흔적을 한족풍으로 가리려하는 현 중국정부의 노력에 기가막힐 뿐이지만 중국 사람들은 중화라는 명분으로 당연시 하고 있다. 이것은 속지주의 역사 인식에 기인한 것이다.
(2) 포폄, 감계주의, 상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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