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

 1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1
 2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2
 3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3
 4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4
 5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5
 6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6
 7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7
 8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8
 9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9
 10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10
 11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11
 12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12
 13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1.서론
중국유통시장 현황 및 특성(5C분석)
1)China Market
2)Change
3)Competitor
4)Conumer
5)Company
2.본론
(1)롯데마트 소개
(2)중국진출배경
(3)중국진출전략(STP전략 분석)
(4)롯데마트 중국 마케팅 전략
(5)SWOT분석
3.결론
(1)롯데마트의 중국진출 성공요인
(2)롯데마트의 향후 진출 전망
4.참고문헌
1.서론
중국유통시장 현황 및 특성
1)China Market
중국은 1986년에 GATT 재가입의사를 밝힌 지 16년 만인, 2011년 12월 WTO에 가입하면서 다음에 같은 중국 유통 시장의 개방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기업 소유를 종전에는 합작, 합작만 허용하였으나 독자유통기업도 허용한다. 둘째, 지분제한을 종전에는 중국 측이 50% 이상을 점유해야 되나 지분제한 규정을 폐지한다. 셋째, 진출지역을 종전에는 21개 도시로 제한했으나 순차적으로 개방한다. 넷째, 업종을 종전에는 소매업에만 개방했고 백화점과 수출입업으로 제한했으나 도소매 및 A/S시장을 외국기업에게 개방한다. 다섯째, 점포크기를 종전에는 2만 평방미터 초과를 금지했으나 크기 제한을 철폐한다.WTO 가입 3주년이 되는2004년 12월 11일, 중국은 약속대로 외국인투자 유통기업에 대한 각종 제한을 폐지하고 시장을 대폭 개방했다. 이번 조치로 도소매 모두 최근 3년간의 매출액과 최근 1년 사이에 자산이 일정금액을 넘는 기업들만 진출할 수 있다는 규정이 없어졌고 최소 자본금 규정도 폐지되었다. 그리고 중국 측과 합작법인을 설립하지 않아도 진출이 가능해졌다. 또한 외국기업이 프랜차이즈 점포를 개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Change
개혁개방 이래 중국의 유통산업에서 국유 및 집체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낮아지고 주식회사(股制)와 민영기업의 비중이 증가하며 다원화된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동시에 양적인 성장도 이루어졌다. 특히 2001년 중국의 WTO 가입을 계기로,2004년 6월 외국기업에 대해 도매업진출 지역 제한 취소, 중국과 외국기업 투자자의 자본 및 경영실적에 대한 요구사항의 취소, 외국기업의 100% 지분소유 허용, 외국투자기업의 설립 조건 완화 등의 조치가 있었다.2004년 12월에는 외국투자기업의 소매업 진출에 대한 지역,지분소유 및 수량에 대한 제한을 취소하는 등 유통업 시장이 전면 개방되기 시작하였다. 중국 유통시장은 2005년 완전개방 이후 수요의 증가와 선진 유통시스템의 도입, 선진적인 경영방식과 마케팅기법을 갖춘 해외 유명대형유통기업들의 등장으로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 유통경로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중국 유통시장의 특징은 크게 5가지를 포함되어 있다. 첫째,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전환기적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둘째, 중국의 자연환경에 따른 지역 격차가 있다는 것이다. 셋째, WTO개방조치가 일정에 따라 진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지방 보호주의는 만연하다는 것이다. 넷째, 유통 부분의 물류분문이 미발달했다는 것과 마지막으로 유통관련 부분의 경쟁 심화와 현지 기업 경쟁력 약화를 들 수 있다.
3)Competitor
WTO 가입한 이후 중국 할인점은 국내 점포들끼리의 경쟁뿐만 아니라 Walmart, Caefour, Merto 등 국제적인 소매 점포들과의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세계화의 배경에서 중국 할인점 최신 발전 방향과 추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 다각화이다. 현재 중국 할인점 형태는 천편일률적인 옛날 모습에서 벗어나 여러 형태로 나뉘어 슈퍼마켓, 대형 종합할인점, 창고식 할인점. 편의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합형 할인점은 영업면적이 2000-5000M이며 특정 아파트 단지 주민을 위한 고객 서비스를 하며 목표는 그 구역의 첫 쇼핑장소이다. 큰 매장의 영업면적은 1만 평방미터 이상이며 저렴한 가격판매를 위주로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고 있다. 현의점의 영업면적은 일반적으로 1000평방미터 이하이며 주로 식품과 생활용품을 취급한다. 그밖에 식품과 생활용품을 위주로 하는 종합형 할인점 외에 전문 할인점도 있다. 예를 들면 가구 할인점, 생활필수 및 특산물 할인점, 가전 할인점, 컴퓨터 할인점, 건설자재 할인점, 문화 할인점 등의 새로우 형태들이 출현하고 있다. 앞으로도 업계는 진일보 세분화될 것으로 본다. 신선한 힉품을 주로 판매하는 기본적인 생활 만족형 형태, 소비수요를 만족시키는 대형 종합 할인형 형태, 서비스를 만족시키는 편의적 형태, 개성적 차별화를 만족화 시키는 전문점 형태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경영 규모화이다. 할인점 업계의 발전에 따라 할인점의 규모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상승추세는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체인 할인점 회사의 규모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할인점 매장의 면적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체인점경영을 통하여 규모의 이익을 발휘하는 것이 할인점 발전의 중요한 노하우인데 박리다매를 목적으로 하는 할인점은 더욱 규모의 이익을 내세워야 한다. 할인점의 규모의 이익을 실현하려면 중요한 방법은 적극적인 체인 경영을 하는 것이다. 특히 체인 경영방식이 일부 대형 체인 할인점에서 사용되면서 할인점의 규모는 신속히 확대되었다. 또 중국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올라가면서 대규모화되고 쇼핑환경이 좋은 할인점이 점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체인 할인점은 중국의 상업 소매의 주요형태가 되고 있다. 상업부의 2003년 8월 6일 발표에 따르면 2003년 상반기 30개체인 기업 중 22개 체인기업의 할인점 매장점포 수가 무려 8,013개나 되었다. 일부 오랜 국영상업기업은 제도 개선 후 체인경영방법을 전통적인 백화점경영에 도입하였으며 할인점 시장으로도 침투하고 있다. 체인 할인점은 현재 급속하게 일반 도시로 퍼져 나가고 있으며 새롭게 오픈한 매장점포 수도 신속히 늘어나고 있다. 이는 체인 할인점이 중국 상업소매시장의 주류형태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