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meneutics of Continuity By Palmer Robert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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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Hermeneutics of ContinuityBy Palmer Robertson
아모스 9:11-15를 통해서 본 세대주의와 비세대주의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이스라엘 회복이 물리적이고 지리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언급하는 예언 - 예언과 성취에 관한 논의가 가능한 구절신약(행15:14-20)에서 심도있게 다뤄지고 있는 예언중 하나세대주의자들 또한 구약의 신약 해석을 설명하는 중요한 본문으로 취급함 아모스 9:11-15의 중요성
구약 본문의 원래적인 의미신약에 의한 이차적인 해석세대주의적 해석 비판대안적인 해석의 제안주석적 방법을 통한 올바른 해석 제안
‘그날’에 대한 해석 - 특정한 날 또는 주의 날을 의미하지 않음 - ‘그후에’ 또는 ‘그리고 나서’로 해석되어야 함 - 이스라엘의 심판 후에 있을 회복을 언급할 뿐이며 재림이나 마지막 종말의 때를 말하는 것 아님1. 구약 본문의 원래적 의미
이스라엘이 에돔을 소유하리라는 예언의 해석 - 에돔 소유는 발람의 예언(민24:18) 암시 -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에돔 통치를 의미하는가? NO - 에돔의 남은자들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일컬어지는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 될 것을 의미함 - 구약의 이스라엘을 향한 약속이 이방인을 향한 약속으로 확장됨
구약 본문 연구를 통한 결론1. 연속성의 측면 - 은혜로 얻는 구원이라는 원칙이 지켜지고 있음2. 불연속성의 측면 - 버림받은 에서 자손이 선택받은 야곱의 자손과 다름 없이 선택받은 민족이 됨 ?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균형이 잡혀 있다.
사도행전 15:14-20의 아모스 인용의 중요성사도행전 본문의 배경 - 이방인 개종자들의 기독교 공동체 편입 문제 - 할례의 필요성 vs 불필요성에 관한 논쟁 - 야고보는 이방 그리스도인에게 할례가 필요없음을 설득하기 위해 아모스를 인용함2. 신약적 적용에 의한 이차적 해석
‘그날에’(히브리) vs ‘이 모든 일들 후에’(헬라) 연구 1. 서로 다른 본문을 인용했을 가능성 - 가장 가능한 렘12:15 이 ‘이후에’로 번역될수 없 으므로 이 주장은 설득력이 약함 2. 신약 저자에 의한 해석적인 번역의 가능성 - ‘그날에’는 언어적으로 ‘그후에’로 번역 가능함 - 아모스 문맥 또한 이와 같은 번역을 지지하므로 설득력이 강함2.1. 행15장의 아모스 인용의 히브리, 헬라 본문간의 차이점 연구
히브리본문의 “그들이 소유하도록” vs 헬라본문의 “그들이 구하도록” 연구 1. 히브리 알파벳 하나의 차이로 생길수 있는 차이 - 칠십인경을 정통으로 생각한 다른 필사본 참고 가능성 있다. - 그러나 자체가 번역본인 칠십인경은 사본학적 우선권 없다. - 신약의 다른 본문도 칠십인경의 원문성을 인정하는 경우는 희박하다.
2. 칠십인경에 의한 해석적인 번역의 가능성 - 더 많은 이방인들이 하나님을 구하기 소원하던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소망을 반영했을 가능성 있다. - 일반적으로 칠십인경은 구약에 대한 재해석을 많이 시도했다. - 따라서 본문의 칠십인경 인용은 신약저자의 의도적 선택일 가능성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