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Israel and the Church - A case for Continuity Marten H. Woudstr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입
본론
1. 이스라엘: 모세와 함께 시작
1) 야곱의 이름 변화(창 32:22-32)
2) 이스라엘 전의 이스라엘(창 1-11장)
3) 구약 안에서의 보편주의와 개별주의
4) 신약 안에서의 보편주의와 개별주의
2. 구약의 다른 부분에 있어서의 이스라엘
1) 신명기를 통한 출애굽에서의 이스라엘
2) 여호수아-열왕기서(역대기서)에서의 이스라엘
3) 후기 예언서들과 시편에서의 이스라엘
3. 구약으로부터 신약으로 넘겨지는 다른 교회 이미지들(이스라엘이란 단어가 아닌)
1)양떼
2)하나님의 백성
3)나그네
4)신부
5)성전/출애굽 모형
4. ‘하나님의 이스라엘’로서 교회(갈 6:16)
5. ‘모든 이스라엘’의 구원(롬 11:25-26a)
결론
본문내용
저자의 전개 방식(222-223)
귀납적 방식을 통해 먼저 구약의 구절들에서 이스라엘의 개념을 살펴보고, 구약 이스라엘 개념이 신약 교회 개념으로 연결된다고 본다.
구약 이스라엘과 신약 교회 사이의 관계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221)
첫째, 교회가 세상의 시작부터 존재해왔고 세상 끝까지 존재한다고 보는 견해
- The first Scottish Confession(1560): “his Kirk in all ages fra Adam till the cumming of Christ Jesus in the flesh.”
둘째, 이스라엘과 교회를 다소 다르게 보는 견해
- 구약 이스라엘이 본질적으로 무엇인가를 이해한 후, 신약 회중(congregation)과의 본질적인 연속성을 인식한다.
☞ 두 가지 접근 방식은 결국 모두 구약 이스라엘과 신약 교회 사이의 연속성을 전제한다.
하나님의 구약 백성(222)
죄를 용서받고 정결케 된 자들은 공식적인 의식 때 ‘집회(assembly: lh'q')’를 구성한다.
- 칠십인역은 빈번하게 lh'q'을 그리스도와 신약 저자들이 교회를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한 evkklhsi,a로 번역한다.
☞ 교회가 이미 구약시대부터 존재했다는 것을 칠십인역(저자)의 용례를 통해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