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

 1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1
 2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2
 3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3
 4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4
 5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5
 6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6
 7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7
 8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목프리젠테시션 - 현수교, 사장교, 트러스교, 아치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토목프리젠테시션
토목공학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본이 되는 도로, 철도, 지하철, 교량, 터널, 항만, 공항, 상하수도, 댐, 수자원, 지반 등을 다루는 학문]이며, 이상의 구조물들을 건설함으로써 직접 이윤을 남길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우리사회 다른분야의 경제가 돌아가는데 꼭 필요한 기본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를 “사회간접자본(S.O.C)이라고 합니다.
Social Overhead Capital입니다.
즉, 항만 도로, 철도, 상하수도, 공원, 통신, 우편, 공항, 등대, 하천이나 해안의 재방, 댐 등과 같이 다수의 기업활동과 국민생활 전체에 모두 간접적으로 필요하고 또한, 산업발전의 기반이 되는 공공시설을 말합니다.
토목공학에서 다루는 구조물은 주로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 선박 등이 이용하기 때문에 그 규모가 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안전입니다. 그러나 안전한 설계를 하기 위하여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고 튼튼하게만 짓는다면 비경제적이면서도 가장 안전하게 짓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특히 토목 구조물은 광대한 지역에 걸쳐서 건설되기 때문에 구조물을 짓기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을 갖춘 지역에서는 자연에 맞서 싸워나가며 일을 하게 됩니다. 이 때 무조건 자연을 파괴하며 짓는 것이 아니라 자연상태 그대로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짓고 불가피하게 파괴된 부분을 대해서는 차후에 복원기술을 이용하여 다시 되돌려 놓는 것이 21세기의 주세입니다.
○ 현수교
현수교는 보강거더가 행거 로우프에 의하여 정착부(Anchor)와 주탑(Tower)에 늘어져 있는 주케이블에 매달려 있는 형태의 교량이다. 따라서 노면(보강형)에 활하중이 재하되면 그 하중이 주탑 및 정착블록을 통하여 지반에 전달되는데, 이때 보강형에는 휨모멘트, 케이블에는 인장력, 주탑에는 압축력이 주로 작용하게 된다. 즉 활하중에 의한 합응력을 보강형과 그것을 매달고 있는 케이블에 각각 분담하여 담당토록 한 것이 그 원리이다.
케이블은 양안의 지중에 정착시키는데 이와같이 된 교량을 진정식 현수교라고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케이블의 양단을 보강형의 양단에 결합시켜 타이드 아치와 같이 케이블 양단의 장력의 수평분력이 서로 비기도록 한 구조도 있는데 이것을 자정식 현수교라고 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금문교는 중앙경간이 1280m 인 진정식 현수교이다.
현수교 --특성--
1.중앙경간이 400m 이상일 경우 Truss나 사장교보다 경제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