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의무론 그리고 덕 윤리에 관한 짧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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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리주의와 의무론 그리고 덕 윤리에
관한 짧은 보고서
1. 공리주의와 의무론, 덕 윤리에 대한 고찰 이유
-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겪게 되는 수많은 갈등 상황과 논쟁거리에는 항상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이는 대부분의 문제들이 대개 도덕적인 의무와 결과적인 이익사이에서 갈등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인데,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듯한 행동이 결과적으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 그런 행동이 과연 정당화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어느 정도 부응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덕윤리라고 생각된다.
교대생으로서 3년 동안의 생활을 뒤돌아보면, 같은 고민을 계속해서 반복해왔던 것 같다. 과생활의 문제 그리고 그것에 따른 벌금제도 혹은 지원금제의 문제에 대한 고민이 반복되어 왔고, 지금도 어느 한 쪽으로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없다. 올해는 우리 과를 대표하는 회장으로서 논쟁의 결과에 따르는 입장이 아니라 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입장에서 더욱 더 이러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 교대에서의 과 생활을 생각하면 여러 가지 행사들이 떠오르고, 우리 과라는 이미지는 우리 가족, 우리 반과 마찬가지로 공동체를 떠오르게 한다. 과거 공동체가 우선 시되어 마을의 공동일이라면 발 벗고 나서던 우리 풍속은 있었나 싶을 정도로 과 행사의 참여도는 벌금제도나 지원금제도 없이는 심히 저조하다. 과 회장을 하면서 제일 많이 고민되는 사안이 이것이었고, 윤리학적 관점에서는 어떠한지 궁금하였다. 따라서 사람의 어떤 행위에 주목하여 도덕원리나 규칙에 근거해서 결정하여야 하는지, 반대로 행위자의 덕성자체에 근거하여 결정을 하여야 하는지 궁금하였고, 어떤 윤리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합리적인지 이번 과제를 통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다.
2. 이론
- 공리주의
공리주의란 행위자가 어떤 행위를 선택함에 있어서, 옳은 행위란 행위자 자신뿐만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든 그 행위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 모두를 위해서 최대의 행복을 산출하는 행위를 중요시하는 사상이다.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옳은 행위의 기준으로 제시된다. 그리고 공리주의는 각각의 대안적 행위들에 있어서 그 행위들이 산출하는 모든 쾌락의 양을 측정하고 계산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주장하면서 효용성(공리)의 결과 값을 가장 중요시 여긴다고 볼 수 있다.
◎ 벤담(Bentham, 1748~1832) - 양적인 쾌락주의
벤담은 쾌락은 한 가지 종류밖에 없으며, 양적으로만 차이가 있을 뿐이지 질적으로는 차이가 없다고 하여 양적인 쾌락주의를 주장하였다. 또한 쾌락은 즐거운 것이며, 그것이 어떠한 것이건 자신에게 쾌락을 주는 것은 같은 쾌락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의무와 책임과 도덕적인 명령도 개인적인 행복을 위하여 어떤 결과를 가져오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벤담은 과학적인 방법에 영향을 받아 그것을 윤리하게 적용하려고 하였는데, 쾌락은 양적인 차이만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쾌락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7가지를 제시하였다. (강도지속성확실성근접성생산성순수도파급범위)
벤담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희생함이 없이 그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쾌락만이 쾌락다운 유일한 쾌락이라 하여 이기적인 쾌락주의라고 할 수 있다.
벤담의 철학은 2가지의 민주주의적인 원리를 제공하였는데 첫 번째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원리로 공리주의의 정의가 되었다. 두 번째는 모든 사람은 하나로 계산되어야 하며 아무도 하나 이상으로 계산되어서는 안 된다‘는 원리로 공리의 원리를 설명하는 중요한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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