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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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1. 의무론적 윤리 1) 선의지
2) 의무
3) 정언명법
2. 의무론적 윤리의 문제점
3. 의무론적 윤리 수업 지도안
4. 의무론적 윤리 사례 및 분석
1. 의무론적 윤리
1) 선의지
칸트는 그의 의무론적 윤리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선의지에서 출발한다. 선의지란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항상 선택하는 의지를 말하는데 그것은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자연적인 경향을 따라서 옳은 행동으로 쏠리는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행위가 옳다는 바로 그 이유로 말미암아 그 행위를 선택하는 의지를 말한다.
그러므로 선한 행동의 동기는 전적으로 개인의 성향과 자기이익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선의지의 인간은 의무에 맞게 행동할 뿐 아니라 의무 자체를 위해 행위 한다. 이것은 그가 옳은 행위를 하는 유일한 동기는 그 행위가 옳은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옳은 것을 행하는 것은 단지 그것이 옳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가 있어서 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한 사람이 단지 그런 종류의 행동을 하기 좋아하므로 또는 그 행위를 하면 자기 이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옳은 것을 행한다면 그에게 있어 도덕적으로 칭찬할 만한 점이라고는 전혀 없다.
그래서 칸트에게 있어서 의지와 상관없는 것들은 모두 도덕의 영역밖에 속하게 된다. "선의지 이외에는 무조건적으로 선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이 세상에서는 물론이고 이 세상 밖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말에 잘 나타나 있듯이 인간의 의지에 의해서 좌우될 수 있는 것만이 도덕적 의무가 될 수 있으며 의지로써 어쩔 수 없는 것은 도덕적 책임의 영역 너머에 속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행복하고 슬기롭고 건강하고 등의 덕목도 의지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지능, 지식, 감각 등을 통해서 생겨날 수 있는 것이라면 이는 타산적 사려에 의한 행위이지 결코 도덕적 행동이라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칸트에 의하자면 인간은 자기 행위의 결과에 대해서 도덕적인 책임이 없다. 인간은 도덕 법칙에 대해서 의무를 갖게 되는데 이는 인간이 책임질 유일한 것으로서 이성적 의지에 의해서 자유롭게 복종해야 하는 비 경험적이고 비사실적인 원칙이다. 도덕 법칙은 생겨날 결과에 대한 고려 없이 복종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결과가 도덕 법칙에 비추어서 평가되는 것이지 법칙이 결과 때문에 복종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칸트는 천국이나 지옥은 도덕적인 동기를 유발하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며 신에 의해 지옥에 보내어질까 두려워서 악해을 삼가는 것은 도덕적 인격으로 행위 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 기계와 같이 행동규범을 합법칙적으로 준수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본다. 천국에의 약속이나 지옥에의 위협은 사람을 도덕적 인격으로부터 동물과 같이 도덕과 무관한 존재로 격하시킨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강제된 행위도 도덕적 행위가 아니며 도덕 외적이거나 도덕과 무관한 행위이다. 어떤 행위가 도덕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외적인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율적인 의지에 의해서 유발된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도덕성에서 유발된 것이 아니고 도덕성에 부합되기만 하는 행위는 도덕적 의의를 갖지 못한다.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행위들 가운데는 결과를 염두에 두고 이루어진 행위가 많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재산상속을 염두에 둔 효도, 자신의 이름을 나타내기 위한 자선행위, 자기 사업의 성공을 위한 친절, 출세와 승진을 위한 겸손 등 우리는 이러한 가식적인 행위들을 주위에서 너무나 많이 경험한다. 결과적으로 볼 때 효도, 자선행위, 친절, 겸손 등은 분명히 도덕적인 행위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행위의 내면적인 동기를 살펴볼 때 이러한 행위들은 결코 도덕적인 행위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도덕적인 행위란 행위의 도덕성 자체가 목적이며 결과가 어떻게 나타난 것인가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만일 우리가 행위의 결과만 가지고 행위를 평가한다면 이 세상은 온통 위선자들의 세상이 되어버리고 말 것이다. 도덕이 살아 숨 쉬는 세상이란 선한 양심을 가진 자들이 오직 그 양심의 명령에 따라 자신의 이익과 손해는 돌보지 않고 성실하게 도덕적 의무를 수행할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칸트에 의하면 인생의 최고 가치는 행복이 아니라 선의지이다. 즉 인생의 가치는 획득된 행복의 분량에 의해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서 선의지가 얼마만큼 나타났는가에 의해 측정되어야 한다. 모든 인간이 보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이러한 선의지야말로 도덕의 근거와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란 선의지에서 유발된 행위를 말한다.
2)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