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

 1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1
 2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2
 3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3
 4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4
 5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5
 6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6
 7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7
 8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의 특징 및 그 효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사포닌
2.인삼사포닌(ginsenoside)
1)인삼사포닌의 종류 및 기능
2)인삼 사포닌의 대사와 흡수
3)인삼사포닌의 특징
4.인삼사포닌의 효능
참고자료
본문내용
1.사포닌
식물에 널리 존재하는 배당체이며, 탄수화물의 부분이 질소를 함유하지 않은 여러 고리화합물로 되어 있는 것의 총칭. 수용액은 거품이 일기 쉽고, 콜로이드용액을 만들며, 특히 동물에 대해서 여러 가지 강한 생리활성을 나타낸다.
당부분은 D-글루코오스, D-갈락토오스, L-아라비노오스가 잘 알려져 있으며, 메틸펜토오스·우론산·디옥시당 등의 경우도 보인다.
비당부분(아글리콘)은 사포게닌이라 하며, 트리테르페노이드인 것과 스테로이드인 것의 둘로 나누어진다. 트리테르페노이드사포닌은 세네가뿌리(북아메리카 원산으로 원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세네가의 뿌리), 도라지뿌리, 감초(중국 북부에 자생하는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등에서 추출되며, 감초의 뿌리나 줄기에 있는 글리시리딘은 그 한 예이다. 스테로이드사포닌은 백합과·참마과·현삼과의 식물에서 얻어지고, 사르사뿌리(열대아메리카 원산인 백합과 명감나무속의 낙엽관목의 뿌리)의 사르사사포닌, 디기탈리스(현삼과)의 잎에서 채취하는 디기토닌 등이 있다. 강심작용·이뇨작용 등 강한 생리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예로부터 생약으로 사용되어왔다.
세포에 대해서는 표면활성제와 같은 작용을 하여 세포막의 구조를 파괴하거나 물질의 투과성을 높인다. 또, 스테로이드·알코올·페놀 등과는 난용성(難溶性)의 분자화합물을 형성한다. 사포닌에 용혈작용이 있는 것은 적혈구막 속의 콜레스테롤이 사포닌과 강하게 결합하여 막구조가 파괴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논문 9] Anticarcinogenic effect and enhancement of metastatic potential of BALB/c 3T3 cells by ginsenoside Rh2. M. Tatsuka외 2인, Jpn. J. Cancer Res. 92 : 1184-1189 (2001)
Rh2 사포닌의 항암효과 및 암세포 전이에 미치는 영향 연구. M. Tatsuka외 2인, Jpn. J. Cancer Res. 92 : 1184-1189 (2001)

http://www.insam.or.kr/
http://korea-ginseng.biz/ko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