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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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용어의 정의
4. 선행 연구의 고찰
Ⅱ. 이론적 배경
1. 내러티브의 의미와 성격
가. 내러티브의 의미
나. 내러티브의 성격
2. 내러티브 접근의 이론적 기초
가.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철학적 기초
나. 내러티브 접근의 심리학적 기초
다.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교육론적 기초
3. 도덕과에서 내러티브 접근의 의의
가. 선행 도덕 방법에 대한 비판적 평가- 인지 발달적 도덕 교육
나. 도덕과에서 내러티브 접근의 의의
1) 도덕 경험의 표현 기회 제공
2) 도덕 발달 과정으로서 도덕적 권위의 고양
3) 도덕 청중의 역할
4. 내러티브 접근에 의한 도덕 이야기법의 유형
가. 전통적 도덕이야기형: 삶의 의미 회복과 가치 덕목 전수
나. 도덕딜레마 이야기형: 역할채택과 도덕적 추론능력 함양
다. 도덕적 자기 경험이야기형 : 도덕적 권위감과 책임의식 발달
라. 문학적 도덕 이야기형
마. 도덕 글쓰기 이야기형
바. 도덕 영상물 이야기형
5. 도덕 이야기하기 교수학습 모형
Ⅲ. 연구방법
1. 연구가설
2. 연구대상
3. 연구설계
4. 연구절차
5. 측정도구
가. 덕성 검사 도구 개발
나. 질적 측정 도구
다.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
6. 실험 처치
Ⅳ.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1. 연구 결과 및 해석
2.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덕목 선정 질문지)
그림및표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도덕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성품을 지니도록 하여 도덕적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나 교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도덕수업은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기 어렵다. 다만 모범적인 행동을 자료로 제시하거나 연습할 뿐이다. 이러한 접근을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는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도덕적 ‘행동’은 인간의 구체적 생활 사태에서 이루어지는 삶,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도덕수업에서는 ‘살아있는 삶’ 그 자체로서의 도덕적 행동을 매 순간 직접 다룰 수는 없다. 우리 삶 자체가 연습 또는 실험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유발을 가능케 하는 도덕적 동기의 계발을 실제적 목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동기의 도덕 교육은 ’행동의 도덕교육을 대신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남궁달화, 2002, pp. 255-256). 도덕적 동기에 관한 교육은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도덕적 행동’과 ‘도덕적 동기’에 대한 도덕교육을 위해 적합한 접근방식을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자는 도덕교육의 내러티브 접근을 제안하는 바이다.
도덕교육의 내러티브 접근은 현행 도덕교육 현장의 주요 한계점인 학생들의 생활과 도덕교과와의 거리감에 대한 방편이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다. 현행 7차 교육과정의 도덕과 교과서가 실생활을 소재로 구성되어 있다지만 배움이 현실이 되기에는 아직도 부족하다. 그렇기에 학교현장은 교과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더 적합한 교육방법을 찾아 학생들이 보다 현실에 가까운 도덕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안이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이다. 개인이 자신의 실생활 도덕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조장될 때 도덕 발달에서 상호 연관된 두 가지가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이야기를 구성하는 것은 반드시 특정한 도덕 관점에 기초한 도덕화(moralizing)를 야기하기에, 도덕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은 개인이 그러한 관점의 저자(author)가 됨을 요구한다. 따라서 도덕 경험의 말하기는 도덕적 권위(authority)가 표현되고 형성되는 기회는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도덕 경험을 말하는 것은 이야기되는 경험에 대한 숙고를 하게 하기에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우게 촉진시켜 준다. 이것은 자신의 사고, 감정, 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M. Tappan & L. Brown, "Stories told and lessons learned: Toward a naative approach to moral development and moral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59, 1989, p.193
이는 그동안에 도덕교육을 위해 사용해 오던 감동 감화 중심의 전통적인 도덕 이야기에서 벗어나 도덕성 발달의 주요한 기제로서 이야기의 중요성을 새롭게 부각시킨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도덕적 전통과 권위의 힘을 빌어 학생들에게 전수되고 내면화되었던 전통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 개인이 도덕적 갈등 상황에 직면하여 도덕적 결정이나 행위가 요구되는 도덕 경험이 주요한 요소가 된다. 도덕 교육 방법으로서 내러티브(naative) 접근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홍찬, 1998, pp. 4
도덕과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덕적 행동을 행하도록 하는데 있지만, 이는 도덕적 성품이 형성된 후 습관적으로 도덕적 행동을 함을 의미한다. 여기서 도덕적 성품은 도덕적 덕성을 지닌 사람이다.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그의 저서 『니코마코스 윤리학』( Ethica Nicomachea)을 통해 도덕적 인격은 덕으로 구성되며, 따라서 선한 삶을 지향하는 인격인을 기리는 도덕교육은 덕교육을 본질로 해야 함을 제시한 바 있다. David Ca, Educating the Virtues (London: Routledge, 1991), pp. 42-60 임정묵(2002) 재인용. pp.1
덕성의 중요성은 현행의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제 7차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도덕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함양해야 할 주요 가치와 덕목들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총 20개의 가치덕목들을 설정하고 있다. 현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개정교육과정 역시 영역의 구분을 탈피하고 가치덕목을 재정비하여 18개의 덕목들을 설정했다. 이는 도덕교육에 있어 덕목은 내용의 중요성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뿐 아니라 도덕적 성품을 가늠하는 일련의 기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방선영, 영화 활용 수업이 덕성함양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pp. 3-4
내러티브 접근법은 서사적 접근, 이야기를 활용한 접근 등으로 교과, 사회, 예술 등의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교과만 보더라도 각 교과별 내러티브 접근법을 적용한 지도 방법 및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많았고, 도덕과에서도 내러티브라는 방법을 포괄적으로 접근한 연구부터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이야기 자료 및 그 효과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행하여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러티브 접근’법을 통해 덕성 함양과 관련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내러티브 접근법과 덕성 함양을 관련짓는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초등 도덕과에서의 초등학생들의 덕성을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러티브 접근법을 적용한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강구하고 현장에 실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의 유용성을 밝히기 위해 절제, 예절, 배려, 인류애라는 덕목과 관련하여 어떤 효과가 있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첫째, 도덕적 자기경험이야기법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내러티브의 의미, 내러티브 접근의 도덕철학적심리학적도덕교육적 기초와 그 의의와 도덕이야기법의 유형, 지도절차 및 원리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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