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

 1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1
 2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2
 3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3
 4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4
 5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5
 6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6
 7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7
 8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8
 9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9
 10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과 교육이론 - 성실 덕목과 발문고심 도덕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 실 덕 목 과 발 문 고 심
1. 덕의 개념
인격교육을 주창하는 자들은 도덕성이란 말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들은 도덕심리학 분야에서 줄곧 사용되어 왔던 도덕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덕이란 말을 즐겨 사용한다. 여기서는 현대 인격 교육 이론이 기존의 인지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관점들과는 다르다는 차별성이 내포되어 있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가 현대 인격교육 이론에서 의미하는 덕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기존의 도덕심리학 이론들에서 추구하던 도덕성의 개념을 파악하는 작업과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덕에는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 등 두 종류가 있다. 지적인 덕은 대체로 교육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하고 성장하기도 한다. 그러기 때문에 그것은 경험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반면에 도덕적인 덕은 습관의 결과로 생긴다. 그런 까닭에 에티케(ethical)이란 말은 에토스(ethos)란 말을 조금 고쳐서 만든 것이다. 이 말은 도덕적 덕들은 이성과 반대되는 것으로서 습관을 통하여 획득되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현대 인격교육 이론에 함축되어 있는 덕의 개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에 관한 보다 균형적인 이해를 통해서 가능하다. 즉 콜버그와 같은 지나친 단순화를 벗어나 습관화에 내포된 의미를 확장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균형적인 이해란 습관화와 지적 발달을 통합하는 차원에서 덕의 개념을 발견하는 것이다. 피터스가 인용한 스피노자의 말처럼, "아동들은 습관과 전통의 뜰을 통해 이성의 궁전에 들어갈 수 있고 또한 가야만 한다."
현대 인격교육 이론가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본적인 관점을 수용하여 인격이란 습관화의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 여러 가지 덕들로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인격을 흔히 성실 정직 용기 진실 등과 같은 덕을 지칭하는 용어들을 사용하여 정의한다. 그들은 이러한 특성들이 끊임없이 실천되어질 때 비로소 덕이라 언급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인격이란 획득되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격이란 획득되어지기 때문에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공동체에서 교육을 통해 조장해야만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현대 인격교육 이론가들은 인격을 구성하는 덕들은 일차적으로는 습관을 통해서, 그리고 나중에는 교육을 통해서 형성되어질 수 있다는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 인격교육 이론에서 덕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본성이 그것의 목적이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유기체의 의도나 기능 혹은 본능을 그 유기체의 목적과 결부시켰다. 자연은 유기체를 그러한 방식으로 만들었으며, 그러한 유기체의 적합한 것이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이성이라 하였다.
즉 인간다운 인간이 되려면 우리는 인간본연의 능력을 사용해야 하는 바, 그것이 곧 이성이다. 이성을 소유하는 존재는 오로지 인간뿐이다. 따라서 인간의 기능은 이성을 따르거나 이성을 내포하는 영혼의 활동에 있다. 특히 인간의 선은 덕과 일치하는 영혼의 활동이다.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이다.
도덕적 행위는 마음이 올곧은 사람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유덕한 사람은 모든 것을 올바르게 판단한다. 그에게는 모든 경우에 진리가 명백하게 나타난다. 그에 있어서는 이성이 언제나 욕망이나 정욕을 지배한다. 이성이 추악한 정념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결과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또한 도덕적 행위는 독립적인 행위 그 자체로 존재하지 않는다. 도덕적 행위는 안정된 성품이나 의지의 성향이 겉으로 표출된 것이다. 덕은 습관을 통하여 후천적으로 획득되어지는 성품이다. 덕은 습관화되었을 때 안정된 성품으로 자리 잡게 된다. 우리는 그 때 비로소 그것을 덕이라 부르는 것이다.
도덕적 행위는 좋은 양육을 받고 좋은 습관을 붙여 이성과 올바른 질서를 르는 생활을 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도덕적 덕이 하나의 안정된 성품으로 자리잡도록 하기 위해서는 규범이나 관습, 그리고 법률이 필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규범이나 관습은 인간의 본성에 위배되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완성시켜주는 존재들이다. 인간의 본성이 그것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개인은 덕망스런 생활에 길들여질 수 있도록 습관을 통하여 적절한 성품을 길러야 하며, 국가는 합리적 근거로부터 도출되어 힘과 구속력을 갖는 정당한 법률을 확보함으로써 일관되게 도덕적인 이상을 구현할 수 있다.
한 도덕적 행위는 자발적 행위이고, 의식적이고 목적적인 행위이며, 자유롭게 선택한 행위이다. 도덕적 덕은 영혼의 감정적 충동적 기능이 제대로 그 기능을 발휘할 때 나타난다. 즉 도덕적 덕은 신체적 욕구에 대하여, 두려움과 위협과 분노와 경제적 재화에 대한 욕망과 명예욕에 대하여 이성적 태도를 취하는 데 있다. 도덕적 덕은 단순히 모방 반복 강화에 의해 형성되고 오로지 기계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비록 습관에 의해 안정된 성향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나 이성에 의해그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모든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덕은 하나의 성향 혹은 습관으로, 숙고된 목적이나 선택을 포함하여 우리 자신에게 관계하는 중용이다. 그리고 이 중용은 이성에 의하여 결정되거나 신중한 사람이 결정하는 대로 결정된다." 서강식외. 도덕과 교육의 이론, 인간사랑, p192-195
2. 도덕과 생활 영역별, 학년별 교육 과정 내용 요소 확인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 지도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