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

 1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1
 2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2
 3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3
 4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4
 5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양극화 반박 REPORT-
Ⅰ. 서론
그 나라의 국력을 대변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국민들의 교육수준이다.
교육이란 것은 우리 사회에선 떼어낼 수 없는 중요한 생계수단이라고 본다.
원시시대 때 인간은 생각 없이 이것저것 집어먹고 배만 채우면 되는 수준이었다면 점차 진화하면서 지금의 인간은 생각을 하고 먹고 싶은 것은 사먹고 만들어먹는 고차원적이라 할 수 있는 그런 수준이다. 그렇지만 사먹고, 만들어먹기 까지 교육이란 습득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이렇게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서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하는 데는 교육을 요구한다. 즉, 교육이 삶에 있어 자연스럽게 배어나오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교육은 바른 인격형성, 상식을 알차게 채우기 위함, 자아의 실현, 깨달음을 위한 것이 본래의 목적이었지만, 현대사회는 교육을 노동력 재생산의 수단, 출세를 위해, 인간의 도구화로 전락하게 만드는 데 목적이 변색되고 있다.
이런 목적을 바탕으로 빈부격차가 생기는 원인에 있어서 교육이 가장 큰 역할을 하며 ‘교육의 빈부격차’ 이것은 ‘교육의 양극화‘ 현상으로 우리 삶에 짙게 동화되고 있다.
Ⅱ.본론
이 현상에 대해 ‘현대 사회에서 과연 교육격차가 사회적 문제인가?’ 라는 질문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에 나는 충분히 문제가 된다고 본다.
IMF관리체제를 경험한 이후 한국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 가운데 최근에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회양극화는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있다 그런데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한국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계층 간 간극을 메우고 사회이동을 가능케 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어 왔던 교육이 이제는 계층 고착화 또는 양극화의 핵심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계층 간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의 심화로 인해 사회양극화가 더욱 강화될 개연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져 있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한국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는 지역 간의 계층심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도시와 농촌의 경우는 더욱 격차가 심하다. 도시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활동의 중심지로써, 모든 기능이 한 곳에 집중되어있는 공간인데, 농촌은 도시와 비교해 턱없이 부족한 부분이 셀 수 없이 많다. 있어도 기능적인 부분에서 취약하거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형태로써 형식적으로 존재만 할 뿐이다. 여기서부터 나는 차이가 농촌지역 아이들이 전반적인 교육의 질에 있어서 극명하게 비교당하며 차별받고 무시 받게 되는 것이다. 대도시 중심으로 치우친 교육현실로 상대적으로 농촌지역의 소외감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이는 지역이 고루고루 성장발판을 밟을 수 없는 원인이기도 하다. 또한 그나마 많지 않은 농촌지역의 인구는 더욱 감소할 뿐만 아니라 고령화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는 추세이며, 교육시설이나 문화 및 복지시설 등이 열악하여 자녀를 위해 부모는 도시로 이동하는 결정에 이르러 더욱더 농촌의 교육현실을 악화시키도록 만든다.
이러한 교육격차의 원인으로는 과거에는 개인적인 차원에 있어서 개인의 능력, 지능, 성취동기에 있었지만, 최근엔 구조적인 차원인 사회적 불평등과 계층, 계급에 있어서 교육을 받음에 있어 한계가 생겨남에 기반을 두고 있다.
- 먼저 과거 : 아무리 집안 사정이 안 따라주더라도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기반으로 못 다한 꿈을 이루거나 학업을 연장시켜 나갔다는 점. 즉, ‘개천에서 용난다‘ 라는 속담표현처럼 자신이 하고자 하려는 의지여부, 동기만 있다면 능력을 키우고 출세할 수 있었다.
- 현재 :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학비, 순수하게 공부하려는 마음은 둘째 치고 경제적으로 뒷받침 되어 줄 오직 부모의 능력이 중요하다. 한마디로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 물고 태어난 아이만이 출세하는 세상이라고 낙인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