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

 1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1
 2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2
 3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3
 4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4
 5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5
 6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6
 7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7
 8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8
 9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9
 10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10
 11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11
 12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덕과 공리주의 - 이해,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덕과 공리주의
-Contents-
Ⅰ. 들어가기에 앞서
1. 전반적인 생각
Ⅱ. 공리주의에 대한 이해
1. 발생
2. 전개
3. 쟁점들
4. 공리주의에 대한 나의 견해 및 비판
Ⅲ. 나의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1. 사례 제시
2. 공리주의 입각한 문제 상황 분석
Ⅳ. 수업에의 적용
1. 수업 목표 제시
2. 문제 상황 제시
3. 내용 분석 및 교수 전략
4. 모의수업 상황 재현(발문 제시)
5. 수업 시 유념해야 할 점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기에 앞서
1. 전반적인 생각
나는 지금껏 살아오면서 도덕적인 사람,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고, 행동해왔다. 그냥 막연히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 행동을 하며 살아왔고, 학교에서 도덕과 윤리라는 과목에 있어서만큼은 잘 안다고 생각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 속에 담겨있는 사상까지는 고려해보지 않은 채 말이다. 대학을 오고 나서 나는 이번학기를 통해 윤리라는 것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가 지금껏 알아온 것은 그 범주 속에서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사상들 중 하나를 좀 더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공부해보고자 다음과 같이 짧은 보고서 하나를 작성하려 한다.
Ⅱ. 사상에 대한 이해
1. 공리주의의 발생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는 공리성(utility)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하는 사상이다. 곧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행위가 인간의 이익과 행복을 늘리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가 하는 유용성과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넓은 의미에서 공리주의는 효용·행복 등의 쾌락에 최대의 가치를 두는 철학·사상적 경향을 통칭한다. 하지만 고유한 의미에서의 공리주의는 19세기 영국에서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 제임스 밀(James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1)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벤담은 영국의 철학자인 동시에 철학자로서 그의 주저 『도덕과 입법의 원리 서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연은 인류를 쾌락과 고통이라는 두 군주의 지배 아래 두었다.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지시하는 것도 오로지 이 두 군주에게 달려있다. 한편으로 옳고 그름의 기준과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의 고리는 그들의 왕좌에 매여 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이러한 경향은 근원적으로 인간의 이기적 본성에 기인하는 것이라 하겠다. 인간은 어느 누구도 자기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다. 비록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다고 할지라도 그것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얻기 위한 한 가지 방법에 지나지 않는다. 이런 인간의 이기적 본성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또한 앞으로도 마찬가지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까닭에 모든 도덕이론은 이런 인간의 이기적 본성에 기초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바로 벤담 윤리학의 출발점이다. 벤담에 따르면 윤리학은 이해관계에 있는 당사자들에게 가능한 최대의 행복을 가져오도록 그들의 행위를 지도하는 기술(art)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그리고 행복이란 인간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유일하고도 올바른 행위의 목적을 말한다.
따라서 행복이 유일하고 올바른 인간의 행위목적이란 것은 벤담 윤리학의 제1원리가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