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

 1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1
 2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2
 3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3
 4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4
 5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5
 6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6
 7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7
 8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4.24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용 요약 -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자,남자 차이의 구축]
목차
1장. 진화론에 대한 인류학적 고찰
2장. 성과 생물학
3장. 남자 뇌? 여자 뇌?
4장.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무엇을 하며 노는가
5장. 성 결정 유전학
6장. 성의 구축, 청소년기의 성
7장. 사회적인 ‘제3의 성’
8장. 성전환증을 통한 젠더, 심리분석, 천성의고찰
9장. 여자와 사냥
10장. 남자 또는 여자로 태어나는 건 더 이상 우연이 아니다
11장. 성별 관계의 또 다른 모델을 구축하다.
[참고문헌]
1장 진화론에 대한 인류학적 고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사물을 명명하고 분류했던 ‘생각하는 인류’의 태동기 때부터 둘 사이의 차이점은 명백했다.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으로 구분하는 이 보편적인 분류 내용을 보면 남성성에 해당하는 쪽의 가치가 여성성에 해당하는 쪽의 가치보다 우월함을 알 수 있다. 어떻게 이와 같은 이원 체계에 서열 관계가 생겼고 남성적인 관념이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을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차적 차원이 아닌 이차적 차원의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성으로 나뉜다는 불변의 진리를 떠올리는 게 일차적 차원이라면 하나의 답을 요구하는 질문, 즉 ‘여자들은 자신의 분신(딸)뿐만 아니라 자신과는 다른 신체 구조를 가진 아들도 생산하는데 여자들만 가진 이 근거 없고 엄청난 특권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제기하는 것이 이차적 차원의 문제다. 오직 여자만이 생식력을 가지고 있으며 애초에 다른 관찰을 통해 성관계 없이는 임신을 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을 때 자연히 남자들은 존재 자체를 관장하는 그리고 때로는 아이의 성별에 대한 결정까지 주관하는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게 된다.
아이를 낳는 능력 때문에 여자는 집단의 생존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재산으로 여겨졌다. 생식능력이 있는 여자가 없으면 미래도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진 생식력 때문에 교환의 대상이 되는 여자들은 본연의 운명과 그 역사에 있어서 더 이상 주체가 되지 못한다. 그리고 사회적 질서에 의해 고상한 것으로 상정된 역할을 여자에게서 박탈하는 것은 성역할의 분배가 여전히 가치 지표의 역할을 하는 서구 사회를 포함하여 우리 시대에도 계속해서 폄하된 가치판단 체계를 입증해준다.
2장 성과 생물학
생물학은 우리에게 세상에는 단 두 개의 성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가르쳐주었다. 하지만 모든 건 우리가 무엇을 ‘성’이라고 부르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 다른 선입관이 하나 있다. 이 역시 자연에서 얼마든지 그 반박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 데 생식의 기본이 유성생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유성생식은 특별한 경우에 속할 뿐이다. 이 문제는 다윈의 자연선택설에서 비롯된 진화론적 설명과 최근에 나온 유전학의 굉장한 발견 결과의 중심에 놓인다.
두 개의 성별을 가진 종에서, 만일 암컷이 처녀생식을 한다면 수컷은 사라져버릴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왜 모든 종에서 일어나지 않는 걸까? 이 질문에 대한 첫 번째 답변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유성생식이 처녀생식과는 반대로 빠른 진화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처녀생식을 하는 경우는 환경이 변화할 때 환경에 대한 적응을 확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빠른 속도의 진화를 허용하지 않는다. 이로써 무성생식을 하는 종이 멸종하는 이유도 설명된다.
암컷은 수컷 없이도 살아갈 수는 있지만 그렇게 되면 해당 종은 장기적인 미래를 생각할 수 없게 된다. 여자들의 호의로 인류의 생존이 보증되는 것이라면 여자들이 기꺼이 동의한 희생은 존중의 대상이어야지 결코 강요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3장 남자 뇌? 여자 뇌?
뇌에도 성별이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해서는 간단히 답을 할 수가 없다. 뇌는 다른 기관과 다르기 때문이다. 뇌는 우리의 생각이 자리하는 곳이다. 사람들은 종종 여자는 대개 ‘천성적으로’ 수다스럽고 지도를 볼 줄 모르는 반면 남자는 수학에 더 재능이 있고 경쟁심이 강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이러한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각각의 성별에 따른 고유한 구조가 뇌 속에 있는 것일까? 이 질문은 우리 인류의 근간과도 관계되어 있다. 무엇이 우리를 남자로 혹은 여자로 만들었는가? 남녀의 행동에서 자연이 차지하는 부분과 문화가 차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성별의 차이는 과학과 이데올로기가 교묘히 얽혀 있는 기초적인 수준의 논란이다. 이 주제에 대한 담론은 결코 새롭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