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

 1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
 2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2
 3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3
 4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4
 5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5
 6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6
 7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7
 8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8
 9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9
 10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0
 11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1
 12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2
 13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3
 14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4
 15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5
 16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6
 17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7
 18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4.24
  • 18페이지 / hwp
  • 1,900원
  • 57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
차례
제1부 글쓰기의 의의
1. 글쓰기와 생활
2. 글쓰기의 종류
3. 인문계 글쓰기의 특성
4. 이공계 글쓰기의 특성
제2부 글쓰기의 준비와 과정
1. 글쓰기의 준비
1)글쓰기를 위한 기본 자세/19
2)국어의 어법적 특성/20
3)단어 사용의 중요성/28
4)올바른 문장 쓰기/40
2. 글쓰기의 과정
1)참주제 정하기/53
2)자료 수집 및 정리/55
3)구상 및 개요 작성/57
4)단락 마련하기/62
5)글다듬기/68
3. 글쓰기의 기술 양식
1)설명/71
2)논중/78
3)묘사/86
4)서사/87
제3부 논술 특강
1. 논술의 기초
1)논술의 개념과 필요성 및 특성/91
2)논술을 위한 기본 능력/94
2. 논술문 쓰기의 절차와 과정
1)논술문 쓰기의 절차/101
2)구상 및 개요 작성/105
3)논술문의 체재와 내용/108
3. 논술문의 실제 및 참고 자료
1)논술문의 실제/120
2)논술문의 참고 자료/133
제4부 논문 특강
1.논문이란 무엇인가
1)논문의 개념과 본질/187
2)논문의 유형과 특성/188
2. 인문계 보고서 쓰기
1)보고서 작성의 필요성/191
2)보고서 평가의 기준/193
3)보고서 작성의 절차/195
3. 이공계 보고서 쓰기
1)실험보고서/208
2)조사보고서/227
4. 인문계 논문 쓰기
1)논문 쓰기의 절차/244
2)논문의 체재와 내용/255
3)인용법/269
4)주석/274
5)참고문헌 정리/282
5. 이공계 논문 쓰기
1)논문 쓰기의 절차/285
2)논문의 체재와 내용/289
3)인용법과 주석/297
4)참고문헌 정리/297
제1부 1) 글쓰기와 생활
인간은 사회 속에서 존재의 의의를 인식하여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크고 작은 다양한 집단에 소속해 있으며, 그 속에서 그물 같이 복잡한 연결망으로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생활한다. 이 말은 인간은 홀로 살아갈 수 없으며 공동체 속에서 타인과 함께 사랑갈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뜻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서로 간에 의사를 전달하고 정서를 교감하여 서로를 이해하는 데서 성립한다. 의사를 전달하고 정서를 교감하는 도구에는 언어와 행위(몸짓)이 있다. 그 중에서도 언어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언어의 발달을 통해 인간의 사고가 보다 고차원적으로 발전해왔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이것은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뚜렷이 구별되는 주된 이유이기도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입말(음성언어)와 글말(문자언어)로 이루어져 있다. 말을 한다는 것은 음성ㅇ르 통하여 생각이나 감정, 의지 등을 전달하거나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말은 음성기관인 입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해서 흔히 ‘입말’ 이라고 한다. 그러나 무한한 경험을 담아내고 보존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말을 기록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문자다. 그리고 문자로 쓰여진 말을 ‘글말’이라고 한다. 글말은 입말의 부족함을 극복하면서 인간 정신을 지면이라는 공간으로 확장한 기술이다. 시각에 의해 전달되는 글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언어로서, 경험의 축적을 고스란히 담아내기에 적합한 도구이다.
우리는 날마다 글을 읽고 쓰며 산다. 특히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여 모니터에 글을 쓰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렇게 글을 읽고 쓰는 일은 우리의 생활에 필수적인 것이다. 글을 쓴다는 것은문자를 이용하여 의사를 표현하는 행위이다. 글쓰기는 사회적인 면에서 기록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인류 문명의 발전에서 글쓰기의 역할을 가늠하기란 어렵지 않다.인간을 언어로써 생각을 가다듬어 개념을 형성한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다양한 개념들이 모여서 차원 높은 이론과 사상을 구축한다. 글쓰기는 이러한 개념과 사고를 축적하고 발전시켜 보다 나은 미래를 창조할수 있게 한다.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잇는 문화와 문명은 이와 같은 글쓰기의 효용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2)글쓰기의 종류
글은 목적에 따라 예술적인 글과 실용적인 글로 나눌 수 있다. 예술적인 글은 사상이나 정서의 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사상이나 정서를 감각적인 이미지나 이야기로서 내보이는 글이 바로 예술적인 글이다. 이미지나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중요하므로 독창적인 상상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예술적인 글을 쓸 때에는 선함과 약함, 올바름과 그릇된, 보편적인 것과 특수한 것, 아름다움과 추함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사유와 더불어 창조적인 틀(형식)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술적인 글에는 시, 소설, 수필, 희곡,영화나 드라마의 시나리오 등이 포함된다. 실용적인 글은 생활상의 실제적인 필요 때문에 쓰는 글이다.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주장을 객관성이나 논리적 타당성을 바탕으로 표현하는 글이 바로 실용적인 글이다. 새로운 사실을 알아차리고 깨닫기 위해서는 현상에 대한 예리한 실험,관찰,조사,예측 등이 요구된다. 그리고 정확한 전달을 위해서는 간결한 표현과 객관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실용적인 글을 쓸 때에는 관용적인 틀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해진 틀 속에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는 능력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실용적인 글에는 광고문, 기사문, 업무용 문서,논설문,보고서, 학술논문 등이 있다.
3)인문계 글쓰기의 특성
글을 쓴다는 것은, 단순히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엮어 나가는 행위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인문학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졸업생들에게 요구되는 글쓰기는 다른 학문 영역의 글쓰기와는 구분된다. 인문학 글쓰기는 문자를 통하여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여,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러한 인문학 글쓰기는 윤리적, 주관적, 미학적, 창조적, 언어 중심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첫째, 인문학 글쓰기는 인간의 본질과 윤리의 문제를 다룬다. 인문학 글쓰기는 옳고 그름, 아름다움과 추함, 진실과 거짓의 문제를 다룬다. 때로 독자들에게 그들이 지향해야 할 어떤 도덕적이거나 윤리적인 삶의 지침을 제공하기도 한다. 둘째, 인문학 글쓰기는 주관적인 성격이 강하다. 인문학 글쓰기는 글을 쓰는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관적, 정서적으로 표현하는 글쓰기이다. 따라서 감정을 전달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문학 작품 역시 직.간접적 체험을 바탕으로 한 작가의 개인적인 글쓰기라 할 수 있다. 문학에서 다루는 대상에 대한 인식은 다분히 주관적인데, 이러한 주관성이 문학적 사고의 기반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