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여성 철학자(신화에서 우주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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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 철학자
제1장 신화에서 우주론으로
p.29 고대 그리스에서 서양 철학의 탄생
p.31 여성의 지위-"무릇 최고의 여성이란 사람들의 입방아에 가장 적게 오르는 여성을 이른다."고대 역사가 투키디데스는 당시의 여성들에게 남 앞에 나서지 말고 가능하면 대화에 끼어들지 말 것이며 좋은 쪽으로건 나쁜쪽으로건 튀지 말 것을 요구하면서 이렇게 쓰고 있다(샤헤르마이어,1969년,95쪽 참조)
p.38고대 그리스 철학의 특징과 발전-고대 그리스 철학의 전반에서 특징적인 것은 앞에서 이미 인용했던 것처럼 세계의 근저에 놓여 있는 법칙에 관한 물음과 늘 새롭게 토론되는 존재,진리,인식등과 같은 개념들에 관한 물음이다.하지만 소피스트들은 이미 인간에 관한 윤리적 규정,즉 윤리학에 몰두했다.
p.43.기원전 5세기경 피타고라스주의 여성 철학자들 사모스 출신의 철학자 피타고라서는 마흔 살 때 독재 정치를 피해 남부 이탈리아로 이민을 갔다.그는 그곳의 도시 크로톤에서 남성들뿐만 아니라 여성들과 아이들까지 사로잡는 강연을 했다. 그의 이론은 책이 아니라 말로만 전해지는데,그 중에서 영혼윤회설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그의 인생목표는 죽음과 재탄생의 영원한 수환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영혼은 순결함과 경건함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p.45 테아노-테아노는 부인의 의무와 관련하여 남편을 위해 절대적으로 정절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둥 지극히 대세 순응적인 견해를 갖고 있었다."남자에게 접근했던"여성은 언제 다시 제사를 지낼 만큼 충분히 정결해지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그는 이렇게 답했다."원래의 여성다움을 찾을 때에만 가능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절대 안 된다."그리고 테아노는 "남자가 바뀌어야 하는 게 아니라 여자가 적응해야 한다."라는 의견으로 매우 보수적이었다.테아노는 딸들과 함께 공동체를 정신적으로 결집시키면서 피타고라서의 학설을 그리스와 이집트에까지 확산시켰다.
p.48 티미카-거는 독재자 디오니시오스에 맞서 영웅적인 저항을 했다고한다. 그는 남편과 함께 피타고라스의 비밀들을 대담하게 누설했다. 그 때문에 독재자는 만삭의 몸인 그를 고문했지만 티미카는 오히려 자신의 혀를 깨물어 그것을 독재자 디오니시오스의 얼굴에 뱉었다
p.48 핀티스 "모든면에서 현명한 절제"를 의미하는 신중함을 "제1의 여성적인 덕목"이라고 규정한다
p.49 페릭티오네- 여성들에게 절제있고 검소한 생활을 할 것을 요구한다. 포괄적으로 볼 때 피타고라스주의 여성 철학자들은 대단히 똑똑하고 교양도 갖춘 여성들이었지만,한편으로는 인습화된 여성의 엵할에 대해 진지한 문제의식을 갖지 못한 순종형의 가정주부들이었다
p.51 플라톤주의 여성 철학자들
p.52 악시오테아와 라스테니아- 악시오테아에관해서는 지극히 일부만 알려져 있다. 그는 플라톤에게 직접 강의를 듣기 위해 아테네로 이주했다고 한다. 뒤에는 그 자신이 철학 교사가 되어 강의를 했고 자연학과 자연사 연구에 몰두했다.라스테니아는 기녀였다 그의 비윤리적인 품행과 철학자 스페우시포스와의 연애 사건으로 인해 사람들은 그가 일생 동안 여성 철학자로서 유명했다는 사실보다그의 개인사에 더 관심을 가졌다
p.53 밀레토스 출신의 아스파시아-그는 악시오쿠스의 매우 교양 있는 딸이었고 페리클레스의 두 번째 부인이었다 그러나 정식부인은 아니었다. 아스파시아는 독립적인 정신을 가진 여성이었으며 철학뿐만 아니라 수사학에도 조예가 깊었다. 그가 페리클레스의 정치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소크라테스는 그를 "최고의 변증법과 수사학의 여교사"로 칭송하며 제자들에게 추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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