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1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1
 2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2
 3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3
 4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4
 5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5
 6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6
 7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7
 8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8
 9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9
 10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10
 11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문제 사례분석<노년기의 자살>
목차노인문제 사례 영화(그대를 사랑합니다) p.3 2. 노인문제 분석 p.54. 노인복지 발전 방안 p.103. 노인복지 정책 및 서비스 현황 p.7
1.노인문제 사례 영화 : 그대를 사랑 합니다.황혼에 접어든 인생의 뒤안길에서 치매에 걸려 기저귀를 차고사는 “조순이” 할머니. 오랜세월 택시운전을 하였으나 건강악화로 더이상 운전을 할 수 없게 되고, 경제적인 어려움의 해결과 치매를 가진 할머니를 돌보아야 하기에 주차요원 일을하며 어쩔수없이 출근할때 매일 문을 밖에서 잠가놓고 나갈 수밖에 없는 장군봉 할아버지.. 할머니는 혼자 집에서 벽에 그림을 그리며 할아버지를 기다리는 일상을 반복하고, 할아버지가 정신이 없어 문을 미쳐 잠그지 못하던날 치매에 걸린 할머니는 밖으로 나와 돌아다니다가 길을 읽고 헤매며 방황하고 안타깝게 찾아 헤메던 시간들! 고된 일과 아내의 병 수발로 인하여 심신이 피로한 상태지만 할아버지는 할머니에 대한 사랑이 아주 극진하다.
그렇게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는데, 할머니가 얼마 더 살지 못하는 것을 할아버지가 알게 되면서 절망한다. 결국 주차관리일을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자식들을 모두 부른다. 결혼하면서 부모를 등지고 떠나버린 아들 둘과 치매 걸린 엄마를 데리고 힘들게 살아가는 아버지에게 돈을 빌리는 막내딸, 그리고 손자 손녀, 며느리들이 모두 모인다. 행여라도 함께 살자는 말을 할까봐 전전긍긍하는 자식들을 앞에 두고 장군봉 할아버지는 할머니의 손을 꼭 잡으며 "당신 이 애들을 봐라. 다 당신이 낳은 아이들이다. 참.. 많이도 낳았데이. 수고했다."라는 말을한뒤 아이들에게 이제그만 가보라고한다. 영문을 모른 채 아이들은 떠나가고 배웅하는 할아버지는 마지막으로 막내딸에게 돈봉투를 쥐어준다. 할아버지는 울면서 “당신 덕분에 이 세상에선 잘 살았소... 다음 생도 당신과 함께 하고 싶소...당신은?” 그러자 할머니는 고개를 가로 젓는다... ““내가 당신에게서 받기만 하고 살아 왔는데...무슨 염치로 또 어떻게... 받기만 하고 살란 말이오“ 할아버지는 할머니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화롯불을 피워놓고.. 쓰라린 가슴으로 방문에 청테이프를 모두 붙인다... 가스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두손을 꼭~잡고 조용히 누워서 이세상을 마감한다. 자식들을 위해서 친구에게 자살을 비밀에 붙여달라는 편지를 남긴채...
2. 노인문제 분석무엇이 벼랑 끝으로 모나! 사람마다 자살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노인자살의 원인을 보면 가장 큰이유는 질환.장애가 40.8%로 가장큰 원인이고 경제적 어려움이29.3%. 외로움이14.2%, 가정불화가 10.4% 기타 4%....노인 자살문제 이제 더 이상 남의 일만이 아니다. 사회가 급속도로 고령화, 핵가족화되면서 경제력을 잃은 노인들은 큰 병에 걸려도 자식들에게 폐가 될까봐 치료를 포기하고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노인들이 많아졌다. 우리나라 65세이상 노인의 자살률은 20대의 자살률보다 7배나 높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자살률도 급격히 증가했으며 75세이상 노인자살률은 OECD평균보다 8배가량 높다고한다.
노인 자살이 충동성에 의해 저질러지기보다는 본인의 신변 비관 등으로 오랫 동안 숙고한 끝에 실행에 옮긴다고 한다. 노인자살의 주원인은 다음과같이 살펴볼수있다.1) 신체적 질환 : 건강의 악화가 노인의 자살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그 외에 말기질환, 고통호소, 다양한 질병 등에서 자살률이 높게 나타난다 2) 경제상태 및 고용상태 : 노인들가운데 현재 퇴직중이거나 일하지않는 노인들일수록 자살률이 높게나타난다.3) 정신건강 : 우울증, 알콜중독, 외로움, 절망감, 체념, 낮은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감 감소 등이 노인의 자살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특히 우울증은 노인의 자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4) 혼인상태: 배우자의 부재 혹은 상실로 홀로된 노인들이 자살의 위험에처할 가능성이높으며 특히 홀로된 남성노인의 자살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혼한 노인들의 자살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5) 성과 연령 : 남성노인들이 여성노인들보다 자살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있다. 또 연령과 관련된 특성으로 고령노인(75세 이상)이 연소노인(65-74세)보다 자살률이 두 배 정도 높다는 결과도 있다.6) 주거환경 : 주거환경과 관련하여 독거노인, 고립된노인, 최근에 주거를 이동한 노인등의 자살률이 높게 나타나고있으며, 농촌지역이 도시지역보다 자살률이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
3. 노인복지 정책 및 서비스 현황 노인 자살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자살 성공률이 매우 높은 특징이 있어 지속적인 예방교육과 자살 원인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불러 일으켜 자살 접근에 대한 위험성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자살예방지킴이(Gate keeper)는 문지기란 뜻으로서 자살 위험성이 높은 대상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위기 상황시에 신속하게 전문 서비스를 받도록 연결하는 역할을 가진 사람을 통칭하는 말이다.이에 서울시등에서는 자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절한 개입을 통한 ‘고위험군의 조기발견체계’를 구축하고자 ‘자살예방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서울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의 ‘아름다운생애 마감을 위한 시니어 죽음준비학교’가 있다. “죽음이라는 걸 두려운 것이 아니라 인생의 한 과정으로서 남아 있는 삶을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를 배우는 삶을 위한 학교라고 한다.죽음을 준비하며 삶의소중함을 느끼고 인생의 아름다움을 새록새록 배운다면 자살은 줄어들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