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

 1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1
 2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2
 3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3
 4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4
 5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5
 6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6
 7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상담 - 이론적 정의, 목표, 특성, 정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회상담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
1) 목회상담의 개념
2) 목회상담의 목적
3) 목회상담의 목표
2. 목회상담자의 정체성
3. 목회상담의 특성
1) 성경활용
2) 성경의 사례
4. 일반상담과 목회상담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상담은 교회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사람을 만나고 모임이 이루어지는 자리에는 대화가 오고 가는데 특별히 목회자나 기독교계 지도자에게 상담이나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담을 하는 것에 있어서 추구해야 할 방향 또는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 목회상담의 목적과 목표, 목회상담자의 정체성과 더불어 성경 활용을 통한 목회상담의 방법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
1) 목회상담의 개념
목회상담은 어원적으로 ‘목회’와 관련이 있는데 목회에 대한 어원적 의미를 잘 드러내는 단어인 라틴어 curare animam(영혼을 돌보다) 와 히브리어 nephes 이다.
curare의 명사형은 cura 인데 이 의미는 돌봄, 양육, 치유, 사랑이며 여기서 집중해야 할 것은 ‘돌봄’이다. anima(생명, 살아 있는 존재)는 히브리어 nephes를 번역한 것인데 이는 ‘생명을 소유함’, ‘살아 있는 것’ 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살아서 느끼고 알고 결정하는 것인 ‘영혼’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정리했을 때 목회란 살아서 느끼고 알고 결정하며, 내적 능력들을 통일시키는 부분을 돌보고 치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의학적인 돌봄과는 구별되는 영혼을 돌보는 것과 관계됨을 잘 보여주며 이 ‘영혼의 돌봄’이 목회 상담의 목회적 관점의 핵심이 된다.
일반적으로 목회상담이란 ‘하나님께 부름을 받고 교회의 위임을 받은 교역자(또는 상담가)가 고난과 위기 가운데서 적색신호를 보내는 사람들(내담자들)과 만나, 교회를 대신하여 교회의 지원과 자원을 활용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반상담이 계발한 원리들과 실제들을 활용하여 예수님이 약속하신 풍성한 삶을 발견하고, 전인적인 인간회복(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할 수 있게 돕는 목회의 한 분야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여기서 목회상담과 더불어 많이 거론되는 기독교 상담에 대해서 살펴본다면 목회상담이나 기독교 상담 모두 기독교 가치관에 따른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범위적으로는 기독교 상담 안에 목회상담이 있는데 상담자의 구분을 하자면 기독교상담은 상담자가 신앙인 평신도일 경우, 목회상담은 상담자가 목회자일 경우로 구분한다. 내용적으로는 기독교 상담은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강조하게 되며, 목회상담은 영적인 문제를 자세히 건드리고 변화시킨다는 데 강조점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