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

 1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
 2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2
 3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3
 4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4
 5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5
 6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6
 7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7
 8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8
 9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9
 10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0
 11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1
 12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2
 13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3
 14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4
 15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5
 16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6
 17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7
 18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8
 19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19
 20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지역연구 - 지리, 기후, 역사,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의 지역연구」
□목차
1 일본의 국호
2 일본의 역사
3 일본의 정치
3.1 정당과 선거
3.2 외교
3.2.1 한일 관계
3.3 군사
4 일본의 지리
4.1 지형
4.2 기후
4.3 환경 문제
5 일본의 지방과 행정 구역
5.1 도쿄 도
5.2 홋카이도
5.3 도호쿠 지방
5.4 간토 지방
5.5 주부 지방
5.6 긴키 지방
5.7 주고쿠 지방
5.8 시코쿠 지방
5.9 규슈와 오키나와 지방
6 일본의 경제
6.1 교통
6.2 과학과 기술
7 일본의 사회
7.1 언어
7.2 종교
7.3 방송과 언론
7.3.1 언론의 자유
7.3.2 신문
7.3.3 방송
7.4 교육
7.5 의료
7.6 인권
8 일본의 문화
8.1 문학
8.2 음악
8.3 컴퓨터·비디오 게임
8.4 예술
8.5 만화·애니메이션·오타쿠 문화
8.6 스포츠
8.7 요리
8.8 축제
8.9 휴일
8.10 생활
9 향후 전망과 전략
9.1 일본의 향후 전망
9.1 한일 관계의 향후 방향에 따른 기업들의 경영전략수립
□주요내용
1 국호
일본의 국호는 일본어 명칭으로 ‘닛폰’(일본어: にっぽん) 또는 ‘니혼’(일본어: にほん)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일본어에서 한자(일본어: 漢字 간지)를 읽는 방식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으로, 한자로는 동일하게 일본(日本)이라 표기한다. 보통 닛폰이 공식적인 표기로 많이 쓰이며 주로 엔화와 우표, 그 외에 많은 공공 기관의 명칭이나 체육 행사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편 니혼은 현대에 이르러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일본인들은 자신을 ‘니혼진’(日本人, にほんじん)이라고 호칭하며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인 일본어는 ‘니혼고’(日本語, にほんご)라고 부른다.
닛폰과 니혼 양쪽 모두 ‘태양이 떠오르는 땅’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러한 명칭은 중국 수나라 시대 이후부터 사용되었는데 이처럼 니혼과 닛폰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전까지 일본은 주변국으로부터 멸시적인 의미에서 왜(倭) 또는 왜국(倭國, 왜나라)이라 불려왔고 히미코 여왕이 통치하던 때에는 ‘동해희씨국’(東海姬氏國), ‘동해여국’(東海女國), ‘여자국’(女子國)이라고 호칭하기도 하였으며 ‘부상’(扶桑, 일본어: 扶桑 후소)이라고도 하였다. 주로 서양권에서 부르는 명칭인 ‘저팬’, ‘재팬’(영어: Japan)은 중국 원나라 시대에 동아시아를 순례했던 이탈리아의 탐험가 마르코 폴로가 고대 중국어의 한 갈래인 우어(吳語, 오어)로 일본을 뜻하는 단어인 ‘지팡구’(Gipangu)라는 단어로 일본을 소개하였고 이것이 수세기 동안 여러 변형을 거친 데서 나온 것이다. 이 때문에 자퐁(Japon)이라는 표기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2 역사
일본의 역사는 보통 일본 열도의 역사와 동일시되지만 엄밀히 ‘일본’이라는 국호는 8세기 전반에 성립한 것이기 때문에 일본의 역사와 일본 열도의 역사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는 논란이 있다.
일본의 역사의 시대 구분은 고고학과 역사학에서의 구분으로 나뉜다. 고고학에서의 시대 구분은 구석기 시대(선토기 시대), 조몬 시대, 야요이 시대, 고훈 시대, 그리고 역사 시대로 일반적으로 나누는 한편, 역사학 상에서의 시대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대(아스카 시대 및 그 이전 ~ 헤이안 시대), 중세(가마쿠라 시대, 무로마치 시대, 센고쿠 시대), 근세(아즈치모모야마 시대, 에도 시대), 근현대(메이지 시대·다이쇼 시대·쇼와 시대, 헤이세이 시대)이다.
일본 열도의 인류의 역사는 약 10만 년 전에서 약 3만 년 전 사이에 시작되었다. 당시의 일본 열도는 아시아 대륙과 붙어있었기 때문에 시베리아나 화베이 일대의 몽골 인종과의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다. 유라시아 대륙과 연결되어 인류의 왕래가 이루어진 일본 열도는 최후 간빙기를 거치면서 약 1만 2천 년 전에 대한해협(현해탄)과 쓰가루 해협의 생성과 함께 유라시아 대륙에서 완전히 분리되었지만, 그 후에도 일본 열도와 대륙 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져 일본 열도도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문화권에 점차 편입되는 한편 동북아시아 지역의 최동단에 있다는 지리적 요인에 따라 다소 이질적인 문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기원전 8세기 경 이후 대륙으로부터 벼농사를 중심으로 한 문화 양식이 전해지면서 각지에 ‘무라’, ‘구니’와 같은 정치 조직이 천천히 형성되어 1세기 ~ 2세기 전후에는 각 구니의 연합체로서 왜국이라는 대규모 정치 조직이 출현했다. 이 연합 정치 조직은 3세기에서 4세기 사이에 야마토 정권으로 발전했다. 그러다 663년 백제 부흥 운동에서 백제를 도왔다가 신라와 당나라에 패배하고 백제의 지배 계층이 대량 유입되어 7세기 후반 한자 문화권에 본격적으로 흡수되어 중국식 법체계, 사회 제도를 급속도로 받아들여 8세기 초 고대 율령 국가 체제가 완성되기에 이르렀다. 이 시기 일본은 수나라, 당나라나 신라, 발해 등 교류 이후 주변국으로부터 많은 문화를 받아들였고, 이를 바탕으로 10세기에서 11세기 사이에 장원을 중심으로 한 봉건 체제를 바탕으로 귀족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귀족들의 세력 투쟁 사이에서 발달한 사무라이 계층은 13세기 이후 가마쿠라 막부를 세워 정치적 주도권을 잡았다. 한편으로는 무로마치 시대에서 센고쿠 시대까지 명나라에 조공을 행하였으며 쇼군 가문인 아시카가 씨가 명나라 천자로부터 일본 국왕으로서 책봉을 받기도 하였다.
15세기 ~ 16세기에는 15세기 후반에 등장한 센고쿠 다이묘 세력에 의한 지방 자치 체제의 형성이 급속도로 진전되었다가 16세기 후반에 도요토미 히데요시 등의 주도 하에 통일 정권을 수립하기에 이루러 근세로 이행하였다. 또 이 시기에 홋카이도와 지시마(쿠릴), 가라후토(사할린)의 에조치를 점령함으로써 국가로서의 일본의 영토 범위 또한 넓어지게 되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의 뒤를 이은 근세의 에도 막부는 바쿠한(幕藩) 체제 밑에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신분을 고정하고, 기독교 금지를 구실로 쇄국(鎖國)을 행하고, 후에는 유교적 교화(敎化)도 이용하면서 전국 지배를 강화했다. 평화의 지속은 교통·상공업의 발전과 시정인(市井人)의 대두, 화폐 경제의 성립, 다수의 도시 출현을 촉진시켰고, 에도와 오사카를 중심으로 겐로쿠 문화(元祿文化), 화정기(化政期)의 문화를 번성케 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5대 쇼군 도쿠가와 이에쓰나 대에 에도 막부는 겐로쿠 호황이라고 부르는 최대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겐로쿠와 쇼토쿠 시대의 짧은 호황을 지나면서 견고했던 막부 체제는 점차 모순을 드러냈고 19세기 중엽 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략과 교류 과정을 거치면서 에도 막부는 붕괴, 근대로 이행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