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

 1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1
 2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2
 3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3
 4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4
 5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5
 6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6
 7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7
 8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8
 9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9
 10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10
 11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11
 12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12
 13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 개념, 특성, 주요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건강과 질병의 개념
나. 노인성 질환의 특성
다. 노년기의 주요 질환
라. 노년기의 질병 양상
마. 일상생활 동작능력
바. 노년기의 영양관리
사. 노인환자의 케어
아. 노인의 건강문제로 인한 사회비용
3. 결론
4. 참고문헌
서론
평균수명의 연장과 저출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개인적, 가족적, 사회적 차원에서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노화로 인한 질병이나 장애는 노인이 질적인 삶을 영위하기 어렵게 할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도 커다란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2014년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81.4세이나, 건강수명은 66세에 불과하여, 평균 15년 이상을 각종 질병에 시달리며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른 노인 의료비 지출의 증가는 노인의 경제적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가족들의 요양보호에 대한 부담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강보험의 전체 의료비 중에서 65세 이상 노인이 사용하는 비중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맞물려서 증가하는 노인의 건강문제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 이웃,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노인 건강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건강문제에 대한 대처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건강과 질병의 개념
건강은 신체적 독립을 유지하고 개인의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삶의 목표를 주구하고 달성하는 데 필수 조건이다. 특히 노년기의 건강상태는 자립적이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러한 건강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필수 활동인 식사, 수면, 운동 등의 일상생활을 특별한 어려움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충분한 체력, 영양 및 에너지를 갖추고 신체 장기나 세포조직의 생리적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건강이라고 하면 신체상태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하려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하지만 건강을 의미하는 영어인 ‘heath’는 전체라는 의미를 지닌 ‘hale’에서 유래하였다. 또한 한문으로 건강(健康)이란 ‘신체적으로 튼튼하다’는 의미의 ‘건(健)’과 ‘마음이 편하고 걱정이 없다’는 ‘강(康)’이 합쳐진 용어이다. 이렇듯 건강의 개념은 신체적 측면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의 생물적 측면,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 모두에서의 최적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건강의 종합적 측면을 반영하여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을 “단순히 허약성이나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영적인 측면에서의 건강 또한 건강의 개념에 포함하여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이 건강이란 발병이 없는 상태라는 소극적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의 안녕상태를 의미하는 적극적인 개념이다.
노년기에는 개인의 주관적 평가에 의한 건강과 질병의 판단이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질병이나 건강을 파악하는 방법은 의사 등의 전문가에 의한 객관적인 진단과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평가가 있다. 먼저 의사에 의한 객관적 진단과 판정은 질병의 유무를 판정하는 데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개인의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 전반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에 반해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건강과 질병의 평가는 객관적 기준에 의한 질병 유무에 관계없이 개인의 전반적인 기능수준, 즉 일상생활 동작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객관성은 결여되지만 개인의 기능수준을 파악하는 데는 매우 효과적이다. 이 두 가지 방법 중 질병 유무에 의한 건강 평가는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며,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기능 평가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매우 의의가 크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노인이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기 전에 허리나 다리가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의사에 의한 객관적 진단과 개인의 주관적 건강 평가가 상당 부분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노년기에는 의사에 의한 질병 유무의 판정보다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개인의 주관적 기능수준 평가가 더욱 의미를 지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건강이나 질병의 평가는 객관적 방법과 주관적 방법 모두 의미가 있으므로, 노인의 건강을 평가할 때 이 두 가지 평가 방법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노인성 질환의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