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

 1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1
 2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2
 3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3
 4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4
 5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상과 정치체제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랑스 정치세력의 형성과 정치체제의 변화
daumWrap wrapperPopup
목차
Ⅰ. 서론
Ⅱ. 프랑스 정치세력의 분열과 특성
1. 프랑스 정치세력의 근본적인 갈등 양상
2. 정치세력의 다양화와 성격 변화
Ⅲ. 프랑스 정치체제의 변동과 공화제의 확립
1. 프랑스 대혁명 이후 제한군주제에서 공화제와 제1제국으로
2. 복고된 군주제에서 공화제와 제2제국으로
3. 제3공화국 : 공화제의 확립, 그러나 정부의 불안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프랑스는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과 같은 서유럽국가들과 함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확립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음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프랑스의 정치체제는 시대적인 특유의 정치현실에 직면해서 매우 독특한 정치적 변동을 겪게 되었다. 특히 프랑스는 봉견체제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발한 대혁명 이래 다른 서유럽국가들에서는 찾기 어려울 정도의 과격한 방식을 취했던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 정치체제가 지니는 독특함은 구체제와의 단절을 선언하고 인류역사상 최초로 근대적 정치사회의 출현을 가능하게 한 프랑스 대혁명의 역사적 산물이자 혁명 과정과 그 이후에 형성된 정치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프랑스 대혁명 당시는 물론 그 이후에 형성되기 시작한 다양한 정치세력들 사이에 발생한 갈등의 성격과 진전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프랑스가 겪게 된 정치체제 변화 과정과 특성, 그리고 여기에 작용한 주요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Ⅱ. 프랑스 정치세력의 분열과 특성
1. 프랑스 정치세력의 근본적인 갈등 양상
프랑스에 형성되어 있는 정치세력들은 보수주의자와 자유주의자의 갈등과 자본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갈등에서 빚어진 충돌에 의해서였다. 이러한 갈등은 프랑스 사회의 발전단계와도 밀접하게 관련되는데, 구체제로부터 민주주의로의 발전과 경제적인 자유주의에서 사회민주주의로의 발전이라는 두 단계이다. 보수주의자와 자유주의자의 갈등은 구체제 하에서 절대군주제가 지속되면서 중앙권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한 법적,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이 만연하게 되자 중앙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투쟁으로 발전하면서 귀족계급과 부르주아계급을 대립시키는 양상을 띠게 되었다. 보수주의자와 자유주의자 간의 갈등이 다소 정치적 이념에 따른 갈등이었고 그들이 지배하는 계급에 의해 지지되는 두 지배계급의 갈등이었던 것과는 달리, 경제적 요소가 주로 작용하는 자본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갈등은 지배되는 계층과 지배하는 계층 간의 대립이다. 이러한 자본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갈등은 새로운 사회계층을 생성시킨 산업화에 연유한다.
2. 정치세력의 다양화와 성격 변화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서 주요 정치적 경향들이 각각 단일한 정치세력을 형성했던 것과는 달리 프랑스에서는 여러 개의 정치세력으로 분열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우선 우파에 속하는 정치세력들은 정치체제가 변화할 때마다 서로 간에 심각한 갈등을 겪으며 더욱 다양화되었다. 여기에 속하는 정치세력으로는 군주주의적인 성향을 지니는 세 부류가 있는데, 정통주의자 또는 과격군주주의자, 오를레앙파 또는 온건군주주의자, 그리고 보나파르트파를 들 수 있다. 제3공화국 시절에는 네 번째 우파 정치세력인 공화주의적인 우파가 나타났다. 우파와 마찬가지로 좌파의 정치세력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형성되어 있었다. 우선 자유주의적인 좌파에 속하는 온건공화주의자와 사회주의적인 좌파인 급진주의자로 구분될 수 있었다. 그리고 20세기 초에만 해도 혁명적인 사회주의자와 개혁적인 사회주의자로 구분될 수 있었다. 이들은 S.F.I.O.로 통합될 때에는 결합되었었지만 1920년 투르 전당대회에서 공산당과 소수 사회주의세력으로 분열되었다.
Ⅲ. 프랑스 정치체제의 변화와 공화제의 확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