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

 1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1
 2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2
 3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3
 4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4
 5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5
 6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6
 7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7
 8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헤겔의 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헤겔의『미학강의』
- 변증법을 중심으로 본 헤겔의 예술론 -
차례
머리말
1. 변증법과 예술론
2. 예술과 이념
3. 이념과 예술작품
맺음말
참고문헌
머리말
헤겔이 미학에 관해 서술한 내용은 『정신현상학』, 『엔치클로페디』등 여러 문헌에 흩어져있지만 본격적이고 방대한 양이 담겨있는 문헌으로서는 『미학 강의』가 유일하다. 본 리포트에서는 헤겔의 『미학 강의』를 중심으로 헤겔의 예술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헤겔은 일반적으로 근대 관념론의 완성자로 불린다. 그 말은 동시에 헤겔이 헤겔 이전의 근대 철학자들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헤겔의 철학을 살펴보기 이전에 헤겔의 철학에 중요한 모티브가 된 근대 철학자의 사유, 구체적으로 말해서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칸트의 ‘이율배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념으로의 변증법을 따라서 헤겔 철학의 전체적인 구조 안에서 헤겔의 예술론이 헤겔의 철학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 서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품게 된 질문과 개인적인 소견으로 마무리할 것이다.
헤겔의 『미학강의』는 헤겔이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와 베를린 대학교에서 강의한 강의록과 제자들의 필기를 모아 출판되었다. 대표적인 판본으로 그의 제자인 호토(H. G. Hotho)의 판본이 알려져 있으나 호토의 견해가 개입되어 있다는 비판도 있다. 헤겔의 철학이 체계적이기 때문에 그에 맞추어 내용을 끼워 맞추면서 재구성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이 점을 유념하고 독해해야할 것이다.
1. 변증법과 예술론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는 데카르트가 방법론적 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이다. 『철학사전』
데카르트는 확실한 지식을 위한 모든 지식의 근거로서 그것을 제시했다. 헤겔은 ‘생각하는 자아’, ‘반성하는 자아’로서 근대적 주체를 상정한 데카르트의 영향권 아래에 있다. 아래의 표는 헤겔의 철학을 도식화해 본 것으로, 표에서 최초의 변증법의 대상은 데카르트적 ‘의식’이다. 『정신현상학』은 헤겔의 첫 주저로, 그는 데카르트의 ‘코기토’적 출발, 즉 의식이 변증법적인 운동을 통해 상승하여 정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서술하고 있고, 그것은 헤겔의 평생 동안의 철학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 절대정신의 과정에서 예술과 종교와 철학은 발전적 단계이지만 이념이 각기 다른 형식으로 현시하므로 ‘대립’을 원리로 하는 변증법적 운동 과정에서 대립하는 운동의 주체(는 정신이다)로 간주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지만 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인지에 있어서의 편의를 위해 위와 같이 도식화했다. 이러한 점은 예술의 세 단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변증법 과정
변증법 작동 대상
테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