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

 1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1
 2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2
 3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3
 4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4
 5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5
 6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6
 7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7
 8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8
 9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9
 10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10
 11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11
 12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12
 13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13
 14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치광고란

2. 1대 ~ 12대 대선의 정치광고

3. 13~16대 대선의 정치광고

4. 맺는 말

본문내용
1. 정치광고란
정치광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많다. 그러나 여기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케이드의 정의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정치광고는 고도로 계획된 메시지를 제작하여 대중매체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태도나 신념, 또는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가진다. 그러므로 유권자들의 태도와 신념에 영향을 미쳐 메시지 제작자가 의도한 반응을 얻어낼 경우, 이는 성공한 정치광고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치광고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그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어야 한다. 이동신 외 “정치커뮤니테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4) p103
데블린은 이러한 정치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정치광고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의사결정을 하지 않은 유권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지지도를 강화하고, 경쟁자를 공격하며, 이슈를 개발하고 설명하고 후보자의 이미지를 구성하고 특정 집단을 겨냥할 수 있으며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다시 유권자의 측면과 입후보자의 측면으로 나뉘어 설명되어지는데, 유권자의 측면에서 정치광고는 쟁점 정의, 정보 제공, 정치사회화의 기능을, 입후보자의 측면에서 지명도 향상 기능, 이미지창출 기능, 지지강화 기능, 체계적인 선거전략 수립의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한국의 정치 광고의 경우, 위와 같은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선진국에 비해 매우 뒤쳐져 있다. 그 이유로는 제도적인 이유로 정치광고를 허용하지 않았던 제도적인 규제와 정치적인 격변기를 지내오며 민주정치가 위협을 받았던 시기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또한 대중매체에 대한 통제가 엄격하여 신문과 텔레비전을 비롯한 주요 매체들의 정치광고가 권력의 통제하에 존재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그 결과 우리 나라의 정치 광고는 외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였으며, 관련 법규와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한 90년대에 들어서야 본격적인 정치 광고를 볼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