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

 1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1
 2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2
 3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3
 4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4
 5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5
 6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6
 7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7
 8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8
 9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감염병(전염병)과 유아에 관한 기사 내용 보고서
목차1231.전염병이란?2.볼거리기사-소아·청소년 볼거리 급증…뇌수막염 될라3.수족구병기사-영·유아 수족구병 벌써 유행…‘주의’4.전염병 예방하기(손 씻기)
전염병이란 감수성 있는 사람(숙주)이 병원체에 감염되어비교적 짧은 기간에 많은 사람이 발병하는 질병.사람에서 사람으로 직접 전파되거나 물이나 음식물, 공기, 곤충 및 동물 등의 매개물에 통해 전파된다. 전염병이란?
Part.2볼거리란?볼거리는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타액선이 비대해지고 동통을 특징적인 소견으로 한다.예방 접종이 보편화되면서 발생 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늦겨울이나 봄에 잘 발생한다.대부분 이하선(귀맵샘)을 침범한다. 처음에는 한쪽에서 시작하여 2~3일 후에는 양쪽이 붓게 되지만, 환자의 약 25%에서는 한 쪽만을 침범하기도 한다. 이하선 비대는 1~3일째 최고에 달하며 3~7일 이내에 점차 가라앉는다.볼거리 환자의 절반 이상은 뇌척수액 검사에서 백혈구 증가 소견을 보이나 실제 뇌수막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10% 미만이다.
소아·청소년 볼거리 급증…뇌수막염 될라흔히 볼거리라고 불리는 유행성 이하선염 환자는 대부분 어린아이나 청소년으로 매년 이맘때 크게 증가합니다. 뇌수막염으로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윤나라 기자입니다.<기자>보건당국이 볼거리로 불리는 이하선염 환자 발생 시기를 분석한 결과 4월부터 늘기 시작해 6월에 정점을 찍었습니다.연평균 환자 수는 2천891명이었고 이 가운데 80%가량이 어린이나 청소년이었습니다.4월에 환자 수가 늘어나고 소아, 청소년 환자 비중이 높은 것은 개학 후 학교에서 감염된 환자가 2, 3주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병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유행성 이하선염은 파라믹소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귀밑 침샘에 염증이 일어나 붓고 열이 나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일부는 뇌수막염 등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귀나 턱밑이 붓고 누를 때 아프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보건 당국은 이하선염이 침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고,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것이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며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생활지도를 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수족구병이란?수족구병은 주로 콕사키 바이러스 A16 또는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며 입 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대개는 가벼운 질환으로 미열이 있거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입 안의 인두는 발적되고 혀와 볼 점막, 후부인두, 구개, 잇몸과 입술에 수포가 나타날 수 있다.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흔하며 3~7mm 크기의 수포성으로 손바닥과 발바닥보다는 손등과 발등에 더 많다. 엉덩이와 사타구니에도 발진이 나타날 수 있고, 엉덩이에 생긴 발진은 대개는 수포를 형성하지 않는다. 수포는 1주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