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

 1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1
 2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2
 3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3
 4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4
 5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5
 6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6
 7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EP 검사의 사용 방법과 목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E.P≫
Ⅰ. 목적 및 배경
자폐증 아동과 유사한 발달장애 아동의 교육과 치료에 있어서 이런 아동의 가정이나 교실에서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한 요구가 있었다. 프로그램은 모든 아동을 위해 개별화될 것을 요청했으며, 그를 위한 평가도구나 검사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들 아동에게 사용할 만한 검사가 당시에 없었다. 아동이 검사 항목에 반응함에 있어, 생소한 내용이 채점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검사가 필요했다. 또 종합점수 지수를 표준화할 뿐 아니라 교수 개별화 프로그램으로 직접 바꿀 수 있는 검사가 필요했다.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심리교육 프로파일이 개발되게 되었다. 심리교육 프로파일은 북 캐롤라이나주 N. Carolina 대학의 Chapel Hill 분교정신의학 연구실의 아동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발전하여 왔다. 그것은 정신병 아동 교육에 있어서 공동 치료자로서 부모의 역할에서 사용한 실험 프로그램에서 나온 것이었다. 이 검사는 10년 전부터 모든 주에서 자폐아와 의사소통 장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사용되어 왔다.
1) 진단도구: 이 아동들에게는 유아 자폐증, 자폐증, 유아 정신 분열증, 아동기 정신병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진단되고 있어서 크게 혼란이 일어난다. 이 문제는 정신병에 대한 Creak기준(1961)에 따라 정리할 수가 있다. 그의 9개의 기준은 주로 행동 관찰에 의한 것이지만 심리교육 프로파일의 병리척도 작성에 쓰인다.
2) 측정 불능아동을 없애기 위하여: 자폐아는 가끔 검사에 반응하지 못한다. 정상아와 달라서 그들은 획일화된 상황이나 검사도구, 검사항목에 반응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능력이나 가능성에 대하여 부당한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유아 연구 계획이나 자폐아와 의사소통 장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이용될 임상적 증상을 고려하고 아동들의 발달 단계에 더욱 적합한 검사 항목을 작성 한다면, 그 능력은 더욱 적절하게 측정할 수 있다. 심리교육 프로파일은 자폐아의 검사 불능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3) 공동 치료자로서 부모: 과거에 부모는 이런 아동들의 심리적 장애를 일으키게 한 제일의 원인이라고 생각되어 왔다(Schopler, 1971, 1976). 그러나 원인에 따라 심인설을 포함한 기타의 이론으로 바뀌었고, 검증 가능한 연구 가설을 세우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동 연구는 처음부터 부모를 공동 치료자로서 그의 아동의 교육에 공동으로 참여하게 하였다. 부모는 그 아동에게 알맞은 교육, 그리고 행동 수정 프로그램의 변용이나 실시에 다같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부모와 전문가의 공동작업으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 그것을 부모가 가정에서 매일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것이다.
Ⅱ 검사내용과 실시 방법
1. 검사도구의 구성
심리교육 프로파일은 학습에 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들의 행동과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검사는 생활연령 1~12세이면서, 정신연령이 1~5세의 아동에게 적합하다. 발달진단으로 쓰일 때는 심리교육 프로파일은 모방, 지각, 작은 근육운동, 큰 근육운동, 눈손협응, 언어이해 능력 및 언어 표현 능력 등의 발달 수준을 측정한다. 병리진단에 쓰일 때는 대인 감정, 사람 사귀기, 물건 다루기, 감각, 언어 등 각 영역에 걸쳐 병리 행동이나 정신 장애의 정도를 평가한다.
2. 신뢰도
아동의 지능지수나 발달 또는 사회성숙지수, 즉 다수의 표집에 의한 집단 내 또는 집단 간의 비교를 위한 표준화 검사에 있어서는 신회성이 있는 표집대상이 필요하나 심리교육프로파일은 개인 내차가 심한 학습 특성이나 다동성 아동에게 출발점 행동을 밝히기 위해 만들었으며, 심리교육 프로파일은 현장에서 아동의 필요에 맞춰서 개별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사용된다. 심리 교육 프로파일은 특정 아동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도록 정확하고 표준화된 것이 아니며, 검사의 실시 방법이나 결과의 이용은 아동에 따라 다르다.
3. 타당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