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에서의 치료 음향

 1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1
 2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2
 3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3
 4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4
 5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
Therapeutic Sound in Medicine
의학에서의 치료 음향
Therapeutic Sound in Medicine
목차
1. 시작하는 글
2. 물리 음향학적 치료 메커니즘
3. 치료음향의 장점
4. 열적 치료음향의 응용
1) High Intensity Sound
2) Medium Intensity Sound
3) Low Intensity Sound
5. 역학적 치료음향의 응용
6. 마치는 글
본문내용

시작하는 글
소리라는 것은 세상의 시작부터 존재하는 것이었고, 생물이 살아가는데 있어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특히 인간은 소리를 이용하여 알고자 하는 것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였다.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음향학도 함께 발달하였으며, 전쟁을 거쳐 잠수함이 발명되면서 수중음향분야가 괄목적인 성장을 하였다.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진 인체에 대한 관심이 수중음향분야 과학자들 사이에서 오르내리기 시작하면서 의료진단수단으로 응용되기 시작했다. 이는 의학 음향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고, 이것이 발전하여 옆의 그림과 같이 우리 실생활에도 밀접한 연관을 가지게 되었다.
의학음향은 이미 청진기를 고안하여 심장 소리를 듣는 생리음향에서 시작하여 전자공학과 연계하여 초음파 영상 진단기를 통해 환부의 3차원 영상을 보여주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게 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따라서 의학음향은 이미 의료 진단 수단으로써의 필수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의학음향에 대한 관심과 발전 속도는 계속 증가하게 되었고 현 시점에서 ICA에서 발표한 논문 중 의학 논문의 50%가 치료음향 관련 논문이었다. 따라서 이제는 이렇게 발전해나가는 의학음향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의학에서의 치료수단으로써 음향의 기본원리와 치료음향의 활용 범위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전망을 바라보려한다.
물리 음향학적 치료 메커니즘
전파 시 매질이 필요하지 않은 빛과 같은 전자기파는 공기와 같은 소한 매질 내에서는 쉽게 전파되나, 물과 같은 밀한 매질 내에서는 감쇠가 매우 심하여 전파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역학파인 음파는 전파 매질이 있어야만 전파가 가능하지만, 수중과 같은 밀한 매질 내에서는 도리어 감쇠가 매우 적으므로 전파의 이동이 수월하여 활용도가 크다. 음파는 전파시 매질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어 매질의 정보를 습득하기에 용이하고, 이 음파를 분석하여 전파 매질의 물성을 역으로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진단으로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초음파 영상장치의 기본원리이기도 하다.
음파는 전파과정에서 매질과의 상호작용으로 음파에너지를 잃게 된다. 일반적으로 잃게되는 음파에너지는 매질 내에서 열로 변환되며, 입사 음압이 매우 강한 경우에는 매질 내에서 많은 비선형적인 현상들과 함께 급격한 역할적 변화를 유발하는 물리 현상들을 일으키므로 매질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들은 환부 주변의 정상적인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부작용으로써 의료 진단용 초음파 장치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피하고자 하는 물리 현상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부정적인 물리 현상은 의학에서 음파를 치료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유가 되고, 특정 환부조직의 괴사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