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

 1  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1
 2  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2
 3  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3
 4  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4
 5  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작가연구 -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작가연구 중간고사 레포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세계 분석
Film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영화라는 뜻이 있을 정도로 영화를 만드는데 있어서 필름은 당연한 도구였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이제 필름은 점점 그 위치를 디지털에게 내주고 있다. 스타워즈를 만든 조지루카스는 필름의 시대는 끝났다고 20년도 전에 말을 했었는데 실제로 스타워즈 개봉당시 미국에 손에 꼽을 정도였던 디지털 상영관은 이제는 대부분의 극장을 장악했고 영화산업은 이제 촬영부터 상영까지 모든 것이 디지털화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영화감독들에게 필름으로 불가능 했던 것들을 시도하게 하였고 머릿속으로만 상상 할 수밖에 없던 이야기들은 현실화 되었다.. 그중에서도 디지털 기술을 최대로 활용하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2009년 ‘아바타’로 3D 시대를 개척하면서 역대 최고 흥행기록을 차지 하였다. 그의 이전 작품들 또한 모두 디지털 후반작업의 발달로 만들어 질 수 있던 이야기들이 많은데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가관의 관계를 살펴보겠다.
데뷔 이전 생애
제임스 카메론은 1954년 8월 16일,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카푸스카싱(나이아가라 폭포와 토론토 사이에 있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필립 카메론은 지역 제지 공장의 전기 기술자였으며, 어머니 셜리 카메론은 아마추어 화가였다.
어린 시절, 제임스 카메론은 또래의 다른 아이들처럼 만화책과 주말 TV 영화에 푹 빠져있었다. 짐은 마블 코믹스의 걸작 만화들 - , 등 - 의 열렬한 팬이었으며(카메론은 훗날 의 영화화를 추진하기도 했다. 여기에 대해서는 후에 자세히 언급하도록 한다),장차 ‘위대한 만화가’가 될 것을 꿈꾸기도 했다.
또한 TV에서 수시로 틀어주는 공상과학/판타지 물도 그의 꾸준한 관심의 대상이었다. 이 시절, 또래 아이들과 제임스 카메론 사이에 다른 점이 있었다면, 바로 이것이다: 1997년 ‘에스콰이어’지 12월호에 실린 인터뷰 기사에서 셜리 카메론은 이 시절의 짐에 대해 이렇게 회상했다. “어느 날 제임스 카메론은 (King Kong Vs. Godzilla)(1962)를 본 뒤 이렇게 외쳤어요. ‘무슨 영화가 저 모양이야! 정말 (특수효과가) 엉망이야. 난 저것보다 훨씬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그러나 제임스 카메론과 영화와의 ‘진정한 조우’는 그의 나이 15살 때 있었다. ‘문제의 영화’는 바로 이것이었다.
제임스 카메론은 를 본 후 문자 그대로 ‘카오스’ 상태에 빠졌다. 짐은 이 때의 경이적 체험을 훗날 이렇게 술회했다. “그 영화는 완전히 나를 그로기 상태로 몰고 갔다. 내 생애에서 영화를 본 뒤 ‘육체적으로 아파본’ 경험은 그때가 처음이었다. 그 영화는 본 뒤 나는 ‘정말로’ 현기증을 느꼈다. 나는 대체 (큐브릭이) 어떻게 그런 장면들을 만들어 냈는지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에서 짐이 매혹된 부분은 (물론) 플롯이 함축하고 있는 ‘심오한 철학’이나 영화가 던지는 숭고한 메시지 따위가 아니라, 바로 ‘비주얼’이었다. (제임스 카메론은 이 시기에만 을 열 번 정도 반복해서 보았다고 밝혔지만, 정작 그가 당시에 ‘영화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는 미지수다) 그는 스타차일드의 형상, 원숭이가 던진 뼈가 우주선으로 전환되는 놀라운 광경, 모노리스의 장엄한 이미지에 완전히 매료된 것이다. 무엇보다 더글라스 트럼불이 창조한 특수효과 장면들의 비밀을 밝히는 것은 그에게 ‘평생의 숙제’가 될 것처럼 보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