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가사 연구 레포트

 1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1
 2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2
 3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3
 4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4
 5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5
 6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6
 7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7
 8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8
 9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규방가사 연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규방가사 연구
Ⅰ. 머리말
Ⅱ. 본문
1. 규방가사의 명칭 및 개념
2. 규방가사의 형성시기 및 형성지역
3. 규방가사의 작자 및 향유층
4. 규방가사의 형식
5. 규방가사의 내용 및 유형분류
6. 여성의 문학 소통 통로로서의 규방가사
Ⅲ. 맺음말
목 차
Ⅰ. 머리말
규방가사는 고전문학 중에서 여성의 삶과 인식을 가장 잘 그려낸 장르로, 조선 후기 여성들의 생활과 의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훌륭한 우리의 자산이다.
家父長的이고 封建的인 유교의 질서 속에서 질곡 많은 삶을 살아야 했던 조선조 여성들의 문학인 규방가사를 통해 당대에 반영된 삶의 양상을 살펴보고 그것이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문학이 가진 시대의 반영성 및 사회성을 검증하는 작업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 문화의 한 면을 考察하는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규방가사는 속박된 여성 생활의 고민과 정서를 호소하는 내용이 많으며, 조선 후기에 가장 많이 창작되었고 개화기를 거쳐 일제 강점기에도 창작되기도 하였다.
규방가사는 작품의 수가 매우 방대하여 일일이 모두 살펴 볼 수 없다. 본고에서는 권영철 교수 경산대학교 석좌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
가 집필한 『규방가사연구』 권영철, 『閨房歌辭硏究』, 이우출판사, 1980,
를 토대로 하여, 전반적인 규방가사의 개념, 형성 시기, 작자 및 향유층, 내용과 유형 분류를 중심으로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작품 수가 많고, 양반가사와 서민가사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며 창작 시기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아 규방가사를 한 마디로 규정할 수는 없지만 본고를 통해 규방가사를 이해하는데 한 발자국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Ⅱ. 본문
1. 규방가사의 명칭 및 개념
규방가사의 명칭에 대한 논의는 초기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으나 지금은 규방가사 혹은 내방가사로 통용된다. 이 둘 중에서도 권영철의 규방가사 견해가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데, 그는 종래의 내방가사, 규중가도, 규방문학, 규중가사, 한국규방가사 등의 명칭이 불합리함을 지적하고는 규방가사라고 학술적 용어를 고정시켰다 권영철, 『閨房歌辭연구』, 이우출판사, 1980, p 9-18
. 규방가사의 개념도 학자마다 조금씩은 달랐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